해석을 해보고 싶습니다.

20 views
Skip to first unread message

손인락

unread,
Mar 22, 2010, 10:09:53 PM3/22/10
to espr...@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저는 울산대학교 건축공학 학부생입니다.

이번에 '저탄소 설계'라는 강의를 듣게 되면서 ESP-r을 알게 되었는데

이것으로 간단한 에너지분석을 해볼려 합니다.

쿡북을 보며 연습을 하고 있는데 막히는 부분이 있어 이렇게 여쭤 봅니다.

 

박스형태의 건물에 개구부를 만들었습니다. 기상 데이터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에 대한 해석을 해보고 싶은데

어떤 메뉴를 더 설정해야 되고 어떤 기능을 선택해야 결과값을 볼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ㅡ.ㅡ;;

 

어의 없는 질문 일수도 있겠지만 저에겐 심각한 문제입니다. ㅋㅋ 많은 도움 부탁 드리겠습니다.

김민환

unread,
Mar 23, 2010, 4:35:21 AM3/23/10
to espr...@googlegroups.com
연간 냉/난방 부하량을 보시려면 result analysis 창에서

enquire about > energy delivered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냉난방 부하의 시간에 따른 변화 추이를 보려면

graphs > time:var graph > heat/cool/humidify 메뉴에 들어가서 알고자 하는 부하를 선택하고

(예를 들어 현열 난방 부하를 알고자 한다면, sensible heating load 선택)

draw graph 를 선택하면 됩니다.

시간에 따른 data 값의 table 형식으로의 출력도 가능합니다. (time step reports > performance metrics 이용)

손인락씨께는 에너지 해석을 위한 모델 설정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강의 노트 보내드렸습니다.

다른 분들도 필요하시다면 저에게 이메일 주시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 민환 드림

2010년 3월 23일 오전 11:09, 손인락 <pret...@nate.com>님의 말:
--
다음에 가입하셨기에 이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Google 그룹스 "한국 ESP-r 유저 포럼" 그룹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espr...@googlegroups.com 에게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이 그룹에서 탈퇴하시려면 esprkorea+...@googlegroups.com 에게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추가 옵션을 보려면 http://groups.google.co.kr/group/esprkorea?hl=ko의
룹을 방문하십시오.
 
To unsubscribe from this group, send email to esprkorea+unsubscribegooglegroups.com or reply to this email with the words "REMOVE ME" as the subject.



--
Researcher,
Integrated Simulation Team, DASS Solutions Co., Ltd.

355-22 Seogyo-dong Mapo-gu Seoul (121-838 Korea)
T. 82.2.913.2585/ F. 82.2.949.2585/ H. www.dasskorea.com

김진호

unread,
Mar 23, 2010, 8:25:39 AM3/23/10
to espr...@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저는 경상대학교 다니는 학생입니다..

 

전에 esp_r교육을 받아. 모델링하는 방법과 기타 스케줄 하는 방법은 배웠습니다.

이후~ 계속해서 트랜시스를 사용해 오다...

 

기상데이터가 부족해서 논문을 준비함에 있어 많은 에로 사항을 생겨서

다시 새롭게 esp_r을 사용해보고자 하는데..

2년이란 시간이 지나다 보니.. 기억이 나질 않네요..ㅋㅋ

 

부하해석을 설명해 놓은 노트가 있다는데.. 저도 쫌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태양에너지 학회에서 봤는데..

국내 표준기상데이터를 esp_r용으로 변환했다는데..같이 쫌 부탁드려도 될까요,,,??

 

좋은 하루 되시고,,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Original Message ------

Date: Tuesday, Mar 23, 2010 05:36:24 PM
From: 김민환 <hw...@dasskorea.com>
To: <espr...@googlegroups.com>
Subject: Re: [한국 ESP-r 유저포럼 59] 해석을 해보고 싶습니다.


연간 냉/난방 부하량을 보시려면 result analysis 창에서

enquire about > energy delivered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냉난방 부하의 시간에 따른 변화 추이를 보려면

graphs > time:var graph > heat/cool/humidify 메뉴에 들어가서 알고자 하는 부하를 선택하고

(예를 들어 현열 난방 부하를 알고자 한다면, sensible heating load 선택)

draw graph 를 선택하면 됩니다.

시간에 따른 data 값의 table 형식으로의 출력도 가능합니다. (time step reports > performance metrics 이용)

손인락씨께는 에너지 해석을 위한 모델 설정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강의 노트 보내드렸습니다.

다른 분들도 필요하시다면 저에게 이메일 주시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 민환 드림

 
Reply all
Reply to author
Forward
0 new mess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