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ESP-r 유저포럼 85] 수계산을 한 값과 프로그램 값을 비교 해볼려고합니다.

5 views
Skip to first unread message

김준웅

unread,
May 3, 2010, 3:52:15 AM5/3/10
to espr...@googlegroups.com

이래저래 질문이 많네요 ;;

 

전열손실부하를 수계산으로 계산하고 ,

 

그것을 프로그램 결과 값과 비교를 해볼려고 핪니다.

 

존은 20m*5m*3m 직사각형 형태에

 

남쪽창문 10m*1.2m 외에는 아무 조건도 주지 않은 체(냉.난방기 , 재실자 , 조명 전기기구 등을 0으로 설정)

 

Esp-r 에서 존내부온도 값을 보고

 

예를 들어 , 수계산은 1월 30일 5시에 대해 실내기준온도를 20℃ 잡고 ,

 

1월 30일 5시, 그시간에 해당하는 존(zone)내부온도와의 온도차로 손실되는 열량을 구합니다.

 

방위계수*열관류율*면적*온도차(실내기준온도 - 실제 존 내부온도)=벽채의 손실열량

 

으로 구했습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

 

Esp-r에서는 냉난방기나 재실자 등을 설정을 0으로 두고,

 

우리가 설정한 온도와 실제 존내부온도와을 차를 이용해 각각의 벽채의 손실열량 값을 볼수는 없나요??

 

적다보니 질문이 길어졌네요 ;;

 

질문 내용은 잘 이해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최대한 자세히 적어봅니다.

 

도움을 구합니다 ^ ^ ;

--
다음에 가입하셨기에 이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Google 그룹스 "한국 ESP-r 유저 포럼" 그룹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espr...@googlegroups.com 에게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이 그룹에서 탈퇴하시려면 esprkorea+...@googlegroups.com 에게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추가 옵션을 보려면 http://groups.google.co.kr/group/esprkorea?hl=ko의
룹을 방문하십시오.

김민환

unread,
May 3, 2010, 11:27:24 AM5/3/10
to espr...@googlegroups.com
각가의 벽체의 열손실량을 보시려면 simulation preset (시뮬레이션 조건 설정) 에서

simulation level을 4로 설정한후 시뮬레이션 하시고

결과에서 Enquire about > surface energy balance > gain/loss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김 민환 드림

2010년 5월 3일 오후 4:52, 김준웅 <bads...@naver.com>님의 말:



--
Researcher,
Integrated Simulation Team, DASS Solutions Co., Ltd.

355-22 Seogyo-dong Mapo-gu Seoul (121-838 Korea)
T. 82.2.913.2585/ F. 82.2.949.2585/ H. www.dasskorea.com
Reply all
Reply to author
Forward
0 new mess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