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류 네트워크와 난방 시스템의 연동 방법에 관련한 질의

17 views
Skip to first unread message

정창헌

unread,
Oct 4, 2010, 2:49:38 AM10/4/10
to 한국 ESP-r 유저 포럼
안녕하세요.

시뮬레이션을 돌리다 궁금한 점이 있어 여쭙니다.


기류네트워크에서 컴포넌트의 기류속도를 피드백 받아서

냉난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 창문 컴포넌트의 기류속도가 0이면 냉난방을 실시)

지금 하고 있는 것이, ASHRAE 55에 나타난 Adaptive model 의 조건에 기초하여

실내 냉방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인데요.

즉, 냉방시 실내의 Operative temperature 가 약 29도 이상일때 기계환기로 전환한 뒤

실내온도 26도 조건(기류 속도=0 가정)으로 냉방을 실시하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난방 제어와 기류제어가 연동되지 않으면 자연환기 조건에서 냉방이 계속 발생하게 되네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정창헌

unread,
Oct 4, 2010, 3:30:16 AM10/4/10
to 한국 ESP-r 유저 포럼
손님이 오는 바람에 급하게 쓰다보니...난방 냉방 말이 많이 꼬였네요

정리하면,


자연환기를 수행하다, 실내 온도 조건이 operative temperature 기준 29도 이상이면

쾌적범위가 벗어나기 때문에, 기계환기+냉방을 수행하는 거구요.

이 때에는 기류가 없기 때문에 실내온도 26도 조건으로 냉방을 하려고 합니다

Reply all
Reply to author
Forward
0 new mess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