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ps
Groups
Sign in
Groups
Groups
한국 ESP-r 유저 포럼
Conversations
About
Send feedback
Help
Group path
한국 ESP-r 유저 포럼
1–30 of 55
Mark all as read
Report group
0 selected
진호
1/20/11
냉난방 소요 전력량은 어떻게 구해야 하나요..
건물을 모델링하고.. 부하변화나.. 실온의 변동 등은 어느정도 하겠는데.. 전력소비량등은 어떠한 방식으로 입력하고,, 구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
unread,
냉난방 소요 전력량은 어떻게 구해야 하나요..
건물을 모델링하고.. 부하변화나.. 실온의 변동 등은 어느정도 하겠는데.. 전력소비량등은 어떠한 방식으로 입력하고,, 구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
1/20/11
Jaemin Kim
1/6/11
Fwd: 전달: [esp-r] PhD opportunity at CSET, University of Nottingham (Ningbo, China)
한국내 이에스피알 유저 여러분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Strathclyde 대학에 근무하는 김재민 입니다. 국제 이에스피알 유저포럼에 회람된 이메일을 공유합니다. 중국 닝보라는 곳에
unread,
Fwd: 전달: [esp-r] PhD opportunity at CSET, University of Nottingham (Ningbo, China)
한국내 이에스피알 유저 여러분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Strathclyde 대학에 근무하는 김재민 입니다. 국제 이에스피알 유저포럼에 회람된 이메일을 공유합니다. 중국 닝보라는 곳에
1/6/11
eca...@naver.com
10/4/10
부재중 자동응답 RE: [한국 ESP-r 유저포럼 99] esprkorea@googlegroups.com의 알림 이메일 - 메시지 2개 - 주제 1개
부재중 자동응답 메일 ecas21 님은 현재 부재중입니다. 보내신 메일은 정상적으로 수신되어 저장되었으며, 이 메일은 ecas21 님이 부재중 설정을 통해 남긴 메시지입니다.
unread,locked,
부재중 자동응답 RE: [한국 ESP-r 유저포럼 99] esprkorea@googlegroups.com의 알림 이메일 - 메시지 2개 - 주제 1개
부재중 자동응답 메일 ecas21 님은 현재 부재중입니다. 보내신 메일은 정상적으로 수신되어 저장되었으며, 이 메일은 ecas21 님이 부재중 설정을 통해 남긴 메시지입니다.
10/4/10
정창헌
2
10/4/10
기류 네트워크와 난방 시스템의 연동 방법에 관련한 질의
손님이 오는 바람에 급하게 쓰다보니...난방 냉방 말이 많이 꼬였네요 정리하면, 자연환기를 수행하다, 실내 온도 조건이 operative temperature 기준 29도 이상이면
unread,
기류 네트워크와 난방 시스템의 연동 방법에 관련한 질의
손님이 오는 바람에 급하게 쓰다보니...난방 냉방 말이 많이 꼬였네요 정리하면, 자연환기를 수행하다, 실내 온도 조건이 operative temperature 기준 29도 이상이면
10/4/10
홍원혁
, …
강소라
6
7/26/10
.EPW 파일은 어떻게 구하나요?
DOE > EPW > ESP-r 기상데이터 변환 메뉴얼입니다 기존에 보내드렸던 자료가 아닌 이 자료를 참고하여 주세요. 강소라 드림. 2010년 7월 26일 오후 10:
unread,
.EPW 파일은 어떻게 구하나요?
DOE > EPW > ESP-r 기상데이터 변환 메뉴얼입니다 기존에 보내드렸던 자료가 아닌 이 자료를 참고하여 주세요. 강소라 드림. 2010년 7월 26일 오후 10:
7/26/10
eca...@naver.com
7/26/10
부재중 자동응답 RE: [한국 ESP-r 유저포럼 95] esprkorea@googlegroups.com의 알림 이메일 - 메시지 6개 - 주제 1개
부재중 자동응답 메일 ecas21 님은 현재 부재중입니다. 보내신 메일은 정상적으로 수신되어 저장되었으며, 이 메일은 ecas21 님이 부재중 설정을 통해 남긴 메시지입니다.
unread,
부재중 자동응답 RE: [한국 ESP-r 유저포럼 95] esprkorea@googlegroups.com의 알림 이메일 - 메시지 6개 - 주제 1개
부재중 자동응답 메일 ecas21 님은 현재 부재중입니다. 보내신 메일은 정상적으로 수신되어 저장되었으며, 이 메일은 ecas21 님이 부재중 설정을 통해 남긴 메시지입니다.
7/26/10
김민환
5/19/10
[한국 ESP-r 유저포럼 89] 기상 데이터 변환 관련
보통의 경우에 기상데이터는 특정 지역의 전형적인 기후를 잘 나타내는 것이 좋은 데이터 입니다. 사용하는 툴의 형식에 맞게 데이터를 환산한 후에 툴에 임포트하여 그래프로 출력해보면서
unread,
[한국 ESP-r 유저포럼 89] 기상 데이터 변환 관련
보통의 경우에 기상데이터는 특정 지역의 전형적인 기후를 잘 나타내는 것이 좋은 데이터 입니다. 사용하는 툴의 형식에 맞게 데이터를 환산한 후에 툴에 임포트하여 그래프로 출력해보면서
5/19/10
Kwan Jeong - DASS
5/11/10
[한국 ESP-r 유저포럼 88] [다스솔루션즈] 그린빌딩/에코시티 관련 신입/경력 연구원/컨설턴트 채용 안내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건물 에너지/환경 전문 컨설팅 업체인 ㈜ 다스솔루션즈 (전 다스컨설턴트㈜)에 올 2월부터 신임 대표로 취임한 정관석입니다. 국내외 저탄소 녹색성장과 특히
unread,
[한국 ESP-r 유저포럼 88] [다스솔루션즈] 그린빌딩/에코시티 관련 신입/경력 연구원/컨설턴트 채용 안내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건물 에너지/환경 전문 컨설팅 업체인 ㈜ 다스솔루션즈 (전 다스컨설턴트㈜)에 올 2월부터 신임 대표로 취임한 정관석입니다. 국내외 저탄소 녹색성장과 특히
5/11/10
김민환
5/6/10
[한국 ESP-r 유저포럼 87] Re: enquire about 에 대한 알고 싶습니다
실내온돌르 26도로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에너지를 알고자 할때 만약 Basic control 을 control law로 사용한다면 냉난방 설정온도를 모두 26으로 설정할수
unread,
[한국 ESP-r 유저포럼 87] Re: enquire about 에 대한 알고 싶습니다
실내온돌르 26도로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에너지를 알고자 할때 만약 Basic control 을 control law로 사용한다면 냉난방 설정온도를 모두 26으로 설정할수
5/6/10
김준웅
,
김민환
2
5/3/10
[한국 ESP-r 유저포럼 85] 수계산을 한 값과 프로그램 값을 비교 해볼려고합니다.
각가의 벽체의 열손실량을 보시려면 simulation preset (시뮬레이션 조건 설정) 에서 simulation level을 4로 설정한후 시뮬레이션 하시고 결과에서
unread,
[한국 ESP-r 유저포럼 85] 수계산을 한 값과 프로그램 값을 비교 해볼려고합니다.
각가의 벽체의 열손실량을 보시려면 simulation preset (시뮬레이션 조건 설정) 에서 simulation level을 4로 설정한후 시뮬레이션 하시고 결과에서
5/3/10
김준웅
,
김민환
2
5/2/10
[한국 ESP-r 유저포럼 83] 프로그램 관련(기후설정, 존설정) 질문 드립니다 .
longitude difference는 경도차를 의미합니다. 많은 경우에 입력값을 어떻게 넣어야 할지 의문이 들때 해당 단계의 도움말을 열어보시면 원하시는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unread,
[한국 ESP-r 유저포럼 83] 프로그램 관련(기후설정, 존설정) 질문 드립니다 .
longitude difference는 경도차를 의미합니다. 많은 경우에 입력값을 어떻게 넣어야 할지 의문이 들때 해당 단계의 도움말을 열어보시면 원하시는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5/2/10
손인락
,
김민환
2
4/22/10
[한국 ESP-r 유저포럼 81] 냉난방계산서와 프로그램 값을 비교 할려 합니다
1. 일반적으로 연간 시뮬레이션을 돌렸을 때 부하가 0이 나오는 경우는 냉난방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입니다. 일전에 개인적으로 보내드린 강의노트의 냉난방 설정 부분을 참고
unread,
[한국 ESP-r 유저포럼 81] 냉난방계산서와 프로그램 값을 비교 할려 합니다
1. 일반적으로 연간 시뮬레이션을 돌렸을 때 부하가 0이 나오는 경우는 냉난방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입니다. 일전에 개인적으로 보내드린 강의노트의 냉난방 설정 부분을 참고
4/22/10
최성호
,
김민환
2
4/12/10
[게시신청] obstruction block 설정 등 문의입니다.
옵스트럭션은 차광효과가 반영되기 원하는 모든 존 마다 각각을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여름철 고도각이 클때 거리가 조금만 더 떨어져도 그림자가 거의 안생기는 현상을 고려하시면 해석에
unread,
[게시신청] obstruction block 설정 등 문의입니다.
옵스트럭션은 차광효과가 반영되기 원하는 모든 존 마다 각각을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여름철 고도각이 클때 거리가 조금만 더 떨어져도 그림자가 거의 안생기는 현상을 고려하시면 해석에
4/12/10
김민환
4/8/10
결과를 table 형식으로 출력하여 파일에 저장하려면.
결과 보기 창의 root에 위치한 메뉴 중 Timestep reports는 매 time step에 대한 결과 값을 table 형식으로 출력해 주는 항목입니다. 현열 난방 부하를
unread,
결과를 table 형식으로 출력하여 파일에 저장하려면.
결과 보기 창의 root에 위치한 메뉴 중 Timestep reports는 매 time step에 대한 결과 값을 table 형식으로 출력해 주는 항목입니다. 현열 난방 부하를
4/8/10
김민환
4/8/10
다양한 database들 간의 관계와 활용.
database management 메뉴에서 material db 는 각 자재의 열적인 물성치를 담고 있는 db이고 optical db는 투명한 자재의 광학적인 물성치를 담고 있는
unread,
다양한 database들 간의 관계와 활용.
database management 메뉴에서 material db 는 각 자재의 열적인 물성치를 담고 있는 db이고 optical db는 투명한 자재의 광학적인 물성치를 담고 있는
4/8/10
김진호
, …
Jaemin Kim
3
4/6/10
산란일사 와 직달일사 문의
ESP-r에 있는 인천 광주 등의 IWEC 데이타는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너지성에서 작성한 자료(출처는 미확인됨) 가 사용된 것인데 검증이 안된 자료라 볼수 있습니다.
unread,
산란일사 와 직달일사 문의
ESP-r에 있는 인천 광주 등의 IWEC 데이타는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너지성에서 작성한 자료(출처는 미확인됨) 가 사용된 것인데 검증이 안된 자료라 볼수 있습니다.
4/6/10
김진호
,
김민환
2
4/5/10
기상데이타 관련
첨부해 주신 jpg 파일을 참고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온도와 풍속은 0.1도와 0.1m/s 단위 이므로 10을 곱해서 정수 형태로 표시하는 것이 맞습니다. 풍향은 북쪽을 기준으로
unread,
기상데이타 관련
첨부해 주신 jpg 파일을 참고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온도와 풍속은 0.1도와 0.1m/s 단위 이므로 10을 곱해서 정수 형태로 표시하는 것이 맞습니다. 풍향은 북쪽을 기준으로
4/5/10
김진호
,
김민환
2
4/2/10
경계조건관련
similar 조건은 해당 표면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는 공간의 환경이 현재 설정중인 존과 비슷하다는 의미 입니다. 그 후 정해주는 온도와 복사량 차이는 비슷하다면 얼마나 비슷한
unread,
경계조건관련
similar 조건은 해당 표면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는 공간의 환경이 현재 설정중인 존과 비슷하다는 의미 입니다. 그 후 정해주는 온도와 복사량 차이는 비슷하다면 얼마나 비슷한
4/2/10
조광묵
, …
김민환
4
4/2/10
기상데이타 관련
ESP-r에서 쓰는 기상데이터는 6가지 항목으로 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column1: Diffuse solar on the horizontal (W/m**2) column2:
unread,
기상데이타 관련
ESP-r에서 쓰는 기상데이터는 6가지 항목으로 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column1: Diffuse solar on the horizontal (W/m**2) column2:
4/2/10
김진호
4/2/10
경계조건 문의입니다..
모델링은 첨부파일과 같이 하였습니다.. 그리고 zone1과 balcony의 경계조건을 "similar"로 지정했는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unread,
경계조건 문의입니다..
모델링은 첨부파일과 같이 하였습니다.. 그리고 zone1과 balcony의 경계조건을 "similar"로 지정했는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4/2/10
김진호
, …
김민환
3
4/1/10
Re:Re: [한국 ESP-r 유저포럼 64] 부하관련
부하가 0으로 잡히는 것은 대부분 컨트롤(냉난방 설정)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전에 보내드린 강의노트의 냉난방 설정 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 민환 드림
unread,
Re:Re: [한국 ESP-r 유저포럼 64] 부하관련
부하가 0으로 잡히는 것은 대부분 컨트롤(냉난방 설정)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전에 보내드린 강의노트의 냉난방 설정 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 민환 드림
4/1/10
김민환
3/31/10
ESP-r 의 프로그램 유효성 검증과 내부 알고리즘
ESP-r 의 프로그램 유효성 검증에 관해서 아래의 논문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istory and development of validation with the ESP-r
unread,
ESP-r 의 프로그램 유효성 검증과 내부 알고리즘
ESP-r 의 프로그램 유효성 검증에 관해서 아래의 논문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istory and development of validation with the ESP-r
3/31/10
손인락
,
김민환
2
3/29/10
해석값을 어떻게 보나요?
먼저 결과 보기 메뉴 창을 열기 위해서는 시작화면 Model management에서 browse/ edit/ simulate > result analysis > 결과 파일
unread,
해석값을 어떻게 보나요?
먼저 결과 보기 메뉴 창을 열기 위해서는 시작화면 Model management에서 browse/ edit/ simulate > result analysis > 결과 파일
3/29/10
손인락
, …
김진호
3
3/23/10
해석을 해보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상대학교 다니는 학생입니다.. 전에 esp_r교육을 받아. 모델링하는 방법과 기타 스케줄 하는 방법은 배웠습니다. 이후~ 계속해서 트랜시스를 사용해 오다...
unread,
해석을 해보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상대학교 다니는 학생입니다.. 전에 esp_r교육을 받아. 모델링하는 방법과 기타 스케줄 하는 방법은 배웠습니다. 이후~ 계속해서 트랜시스를 사용해 오다...
3/23/10
hwan
10/21/09
ESP-r 에서 존을 복사할 때
ESP-r 에서 모델링을 하다보면 존을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복사할 존을 선택해서 copy를 하면 control 파일 설정에 업데이트 시킬 것인지, 존
unread,
ESP-r 에서 존을 복사할 때
ESP-r 에서 모델링을 하다보면 존을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복사할 존을 선택해서 copy를 하면 control 파일 설정에 업데이트 시킬 것인지, 존
10/21/09
hwan
10/8/09
ESP-r 의 material db 의 수정 및 저장 문제
ESP-r native windows version 11.7 (4333) 사용시 construction db와 optical db는 default를 copy해서 저장해왔을때 수정 및
unread,
ESP-r 의 material db 의 수정 및 저장 문제
ESP-r native windows version 11.7 (4333) 사용시 construction db와 optical db는 default를 copy해서 저장해왔을때 수정 및
10/8/09
Jae Kim
10/3/09
전달: PhD position: building energy and lighting simulation
한국의 이에스피알 사용자 여러분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서 건물에너지 및 빛환경 시뮬레이션관련 박사과정 학생 모집 공고 아래와 같이 포워드해 드립니다. 지원 자격 요건은 석사과정이상이나
unread,
전달: PhD position: building energy and lighting simulation
한국의 이에스피알 사용자 여러분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서 건물에너지 및 빛환경 시뮬레이션관련 박사과정 학생 모집 공고 아래와 같이 포워드해 드립니다. 지원 자격 요건은 석사과정이상이나
10/3/09
민드레곤
,
남현진
2
8/18/09
merit프로그램관련질문
Merit 프로그램에 관하여 ESRU(http://www.esru.strath.ac.uk/)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지식경제부 지정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unread,
merit프로그램관련질문
Merit 프로그램에 관하여 ESRU(http://www.esru.strath.ac.uk/)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지식경제부 지정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8/18/09
고명진
,
Hyun-Jin Nam
2
7/27/09
MERIT 프로그램 기상데이터 관련 문의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Merit 프로그램에서 기상데이터를 읽기 위해서는 말씀하신 바와 같이 'open climate file(espr- format)' 으로
unread,
MERIT 프로그램 기상데이터 관련 문의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Merit 프로그램에서 기상데이터를 읽기 위해서는 말씀하신 바와 같이 'open climate file(espr- format)' 으로
7/27/09
김민환
7/16/09
esprkorea 포럼에 게시하는 방법
폭우와 폭염이 번갈아 오는 여름에 잘 지내시는지요. 이전에도 게시된 적이 있지만 최근에 가입하신 회원분들은 익숙하지 않으실수 있을듯 하여 간단히 게시합니다. esprkorea 포럼에
unread,
esprkorea 포럼에 게시하는 방법
폭우와 폭염이 번갈아 오는 여름에 잘 지내시는지요. 이전에도 게시된 적이 있지만 최근에 가입하신 회원분들은 익숙하지 않으실수 있을듯 하여 간단히 게시합니다. esprkorea 포럼에
7/1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