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민권자가 한국에서 취업 하려면

Dave

to DualCitizenKorea, sung...@gmail.com
안녕하세요. 미국에 사는 데이브 입니다. 남 32세이고요. 미국시민권자이고 미국 회사 직원 입니다. 한국에 있는 회사에서 일하
고 한국에서 살려고 하고 결혼도 앞두고 있습니다. 한국 회사(특히 삼성, 통신회사 등등, 아님 영어쪽회사도 좋고)

이력서와 제출 방법에 관해서 도움을 좀 받고 싶습니다. 어디서 부터 시작 해야하는지 상담도 해야하구요. 일단 인터넷을 통해서
거소신고사실증명과 F4 (미국시민권으로 남아있기 바랄 경우의 한국 취업 비자)를 신청해야 한다는건 알고 있는데. 양천구의 서울
출입국 관리 사무소로 월요일날 가야하나요?

미국시민권을 가지고 있으면서 한국 취업이 얼마만큼 가능한가요? (2년마다 미국에 가야 하나요?)

그리고 삼성이나 다른 통신회사, 에다 취업신청을 하려면 무엇을 갖추고 있어야 하나요? F4 비자와 시민권만 있으면 되나요?

먼저 필요한것들이 무었인지 다 말씀 해주셧으면 하는데요. 11/29일 인 지금 한국 방문 중입니다. 이메일
sung...@gmail.com 로 답해주셔도 되구 여기로 답해주시면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도움 될만한것들 알려주시면 보
답 하겠습니다 ! 미리 감사합니다.

Albert 규진 Park

to dualciti...@googlegroups.com, sung...@gmail.com
어서오세요~
결혼 축하드립니다!!!
이중국적자들을 위한 정보공유를 위해 만들어는 둔 메일링그룹이지만, 사실 아직 쌓인 것은 전무합니다!!!!
제 블로그(qznet.egloos.com)은 이미 보셨을 텐데, 그거 말고는 없죠. ;;;;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된 사람도 데이브님을 포함하여 3명!!!! ㅠ_ㅜ.
질문 뿐만 아니라, 경험에 관한 직접적인 '나는 이런 문제가 있어서 저런 뻘짓을 하다가 요렇게 해결을 하였습니다. 라는 내용을 공유해주시면, 참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미국 국적을 어떻게 취득 했느냐에 따라 두가지로 나뉩니다.
한국인 부모 밑에서 미국에서 태어난 경우, 합법적으로 이중국적을 유지 할 수 있구요.
거의 같은 절차와 함께 '한국내 외국국적 불이행 서약'이라는게 포함됩니다.
미국시민권을 나중에 딴 경우, 한국국적은 포기절차를 밟으셔야 합니다.
서울 출입국 관리사무소나 각 지역 출입국관리사무소등에 가시면 됩니다.
(서울근방에 계시면 양천구에 있는 곳으로 가는게 맞구요~)

군대문제: 데이브님, 남자이름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한국인 부모 밑에서 미국에서 태어난 이중국적자인 경우 위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한국에 들어가셨다면, 제가 아는 법률로는 해외로 다시 나가기 힘들고 군대를 가야 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 32세구나. 쳇.

결혼이민: 한국국적을 포기하셨을 경우.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결혼 이민의 경우도 이중국적이 가능하다고 하는 소리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
결혼하며 한국으로 가신다기에 한국인 분과 결혼한다고 가정했습니다. ^^;;

한국국적이 과연 필요할까!??!?!?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살때 국적이 없으면 상당히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가끔 들어서 가능하면 이중국적을 유지하는게 좋을거라고 예감하고 있습니다만. 믿지는 마세요!!!!

비자 지원 : 미국에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외국국적으로 일을 할 때, 비자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F4-비자가 부동산 이외의 모든 법적인 지위가 한국인과 같다고들 하기에 필요하지는 않지만, F4-비자는 오직 2년으로 연장이 불가능합니다.
단기 취업이 아닌 다음에야 취업비자, '외국인 취업'등으로 한국인의 한국취업 루트와는 약간 다른 루트를 밟으셔야 합니다만, 어차피 대기업쪽을 노리신다면, 큰 상관 없을 것입니다.
뭐, 결혼비자로 영주권(?)은 받을 수 있을테니 필요 없을지도 모르구요. (하지만 자세히는 모른답니다)

주민등록번호 : 한국에서 SSN대신 사용되는게 주민등록번호이고, 외국인 등록번호입니다.
주민등록번호는 뒷자리가 1이나 2로 시작하고 외국인 등록번호는 5로 시작합니다.
한국국적을 포기할경우 기존의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실 수 없고, F4비자를 받으셔도 5로 시작하기 때문에 차별(?)당하실 수 있습니다.

송금문제 : 미국에 있는 돈을 한국으로 이체하기 위해서 미리 한국에 계좌를 미리 만들어 두시는 것이 좋구요. 한국은 벨런스 같은 것들이 없으니, 편할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 : 외국인의 경우 외국으로 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서 카드사들이 발급을 꺼린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취업관련: 경력직 이직은 미국과 크게 차이 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http://www.jobkorea.co.kr/ http://job.incruit.com/ , 등을 찾아보시면 될 것 같구요.
(이직 경험은 없어서 정확한 도움은 못드리겠네요. ㅠ_ㅜ)
한국에 오기전에 최종학교나 대학교 이상의 성적표와 학위증. 사진. 경력증명서.
한국에선 추천서는 크게 필요치는 않지만, 있으면 뽀대나니 현재 회사에서 받을 수 있으면 받아두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아요.

미국인의 소득 보고 : 미국인이 한국에서 돈을 벌경우 소득세는 이러저러한 두가지 형태로 한국, 혹은 미국에 낼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양측 나라 모두에게 소득보고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뭐, 대충 생각나는 부분들에 대해 나열해 보았습니다.
여기에 잘못쓰여진 내용이나, 추가할 내용들, 다 같이 모아봅시다. ㅠ_ㅜ)

감사합니다.

2011/11/18 Dave <sung...@gmail.com>

--
Google 그룹스 'DualCitizenKorea'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dualciti...@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
Albert 규진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