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자 한국 입국 관련

똘똘이

to dualciti...@googlegroups.com
취업 비자로 미국와서 영주권을 거쳐 시민권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국적 상실 신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거주여권은 만들지 않아서 주민등록은 아직 말소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법적으로 불법이지만 유효 기간이 남아 있는 한국 여권이 있습니다.
시민권 취득후 미국 여권을 만들어서 한국에 몇번 갔다 왔습니다.
1) 이번에 한국에 취업해서 들어가려고 합니다. 한국 여권으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가능합니까?
2) 인터넷을 보면 이렇게 들어가거나 나오다가 걸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어떻게 해서 걸립니까?
3) 제 경우는 한국 여권과 미국 여권의 영어 이름이 동일하고 생년월일이 동일하니 한국 입국시에 간단히 확인할 수 있을텐데 왜 미국 여권으로 입국시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요?

Albert 규진 Park

to dualciti...@googlegroups.com, valen...@gmail.com
안녕하세요.

1) 이번에 한국에 취업해서 들어가려고 합니다. 한국 여권으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가능합니까?
한국 여권으로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권 유효기간이 남아있더라도, 사실은 미국 시민권을 따면서 폐기된 여권이라,
입국심사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것 같습니다.

2) 터넷을 보면 이렇게 들어가거나 나오다가 걸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어떻게 해서 걸립니까?
<< 1번에 설명한 방식에의해 걸리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http://qznet.egloos.com/4353707 지나가다 님께서 언젠가 남기셨던 덧글을 다시 업데이트 해놨는데,
참고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제 경우는 한국 여권과 미국 여권의 영어 이름이 동일하고 생년월일이 동일하니 한국 입국시에 간단히 확인할 수 있을텐데 왜 미국 여권으로 입국시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요?
미국사람이 미국 여권으로 한국에 들어가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6개월 여행비자가 있으니, 비자 문제도 현제는 없구요.
만약에 6개월 이상 한국에 체류하다가 돌아가려 할 때 문제가 될 소지는 있습니다.
(비자 문제가 걸리니까요.)

4) 이번에 한국에 취업해서 들어가려고 합니다.
한국에 취업이 되었을 때, 반대로 한국의 워킹-비자 스테이트를 유지하시는 방법이 있고,
그냥 예전 한국 주민번호를 도용(?)해서 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법무부(출입국 관리 사무소) 산하 기관 이외의 기관에서는 한국국적 탈락상태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곤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가능한 이야기지요.
전자여권절차나, 국적법이 한번 흔들리면서 업데이트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만약 취업된 곳이 대기업이면 그냥 한국 워킹비자 그냥 뽑아줄 수 있을 겁니다. 합법적으로 가는게 안전할지도...<< 이건 좀 스스로 알아보셔야 할 듯.
게다가 저도 아직 모르지만, 잘하면 '외국인 인재' 였던가 하는 시스템을 이용해 다시 한국국적을 이중국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

음... 언제나 그렇지만, 진행하면서 알게되는 관련된 정보들을 이쪽에 올려주시면 제가 정리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3/20 똘똘이 <valen...@gmail.com>

--
Google 그룹스 'DualCitizenKorea'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dualcitizenkor...@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
Albert 규진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