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국적] 뉴질랜드 시민권자인데 더이상 영주권 스티커를 한국여권에 안해준다고 합니다.

스튜

to DualCitizenKorea
안녕하세요

오늘 가입한 스튜라고합니다.

저는 한국과 뉴질랜드 이중국적자인데요

아직은 들키질 않고
한국 여권으로 왔다 갔다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시민권자는 영주권스티커를 안붙혀준다고 하는군요.

대신 endorsement라는 것을 붙혀준다고합니다.
저는 e-visa로 스티커는 안하고 전산에만 등록 했는데요,

다시 외국 나갈떄 공항에서 잡힐까요?
이럴떄는 어떻게 하는게 제일 좋나요?

저는 큰 생각안하고 endorsement 신청했는데 친구가 그러면 되는건가 하고 물어보더라구요.

혹시 뉴질랜드 시민권자법을 아시는 분 도와주세요.

Albert 규진 Park

to DualCitizenKorea
1. 지금 계신 곳이 한국 인가요?
2. 거주하는 곳이 한국인건가요? (완전히 "집"이라고 말할 수 있는곳.)
3. 외국이라함은 뉴질랜드인가요? 한국인가요? 제3국인가요?
4. 뉴질랜드 시민권은 딴건가요? 태어나면서 자연스레 붙은 것인가요?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DualCitizenKorea'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Albert Park

스튜

to DualCitizenKorea
1. 지금 계신 곳이 한국 인가요? 네 한국입니다.

2. 거주하는 곳이 한국인건가요?

잠시 몇년 더 한국에살다 3년쯤뒤에
여건이 맞다면 최대한 영어권에서 거주할예정입니다.

(완전히 "집"이라고 말할 수 있는곳.)

3. 외국이라함은 뉴질랜드인가요?
한국인가요? 제3국인가요?

뉴질랜드나 영어권(영국)

4. 뉴질랜드 시민권은 딴건가요? 태어나면서 자연스레 붙은 것인가요?

딴것입니다

allan youngwoo suh

to DualCitizenKorea
endorsement 자체가 뉴질랜드 정부에서 뉴질랜드 시민이지만 외국여권으로 여행하는 시민에게 뉴질랜드 입국절차를 더 간편하게 해주기 위해서 만든 일종의 사증입니다.
근데 제가 알기로는 이게 electronic 기록으로 외국여권에 남기는 거라 위험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를 가지고 있는 제도인데요, 옆나라인 호주에서는 이중국적자도 원칙적으로 자국민이 자국에 들어올때 외국여권을 못 쓰게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