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JAVA 중심으로 개발해온 기업의 경우는 기존 개발자를 Clojure 개발자로 바꾸는데 시간과 비용의 문제가 가장 큰 듯 합니다.그런 이유로 제가 아는 최신 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기업도 JAVA 대안으로 주로 Scala를 사용하지 Clojure를 주 언어로는 사용하지 않더라고요.함수형 언어와 Clojure 관련 한글 문서와 국내 컨퍼런스가 활성화 된다면 Clojure 도입 시기가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스타트업의 경우는 Clojure 개발자들이 으샤으샤해서 차린 경우는 몰라도, 개발자 외부 조달이 필요한 경우는 역시 어려움이 많다고 생각 합니다.아무래도 Clojure 개발자의 경우는 어느정도는 경력도 있고 실력도 있어서 비용문제가 가장 크고, 학습 시간을 가지기에도 스타트업 일정상 어려운 경우가 많고...제가 학교다닐때는 "함수형 언어로 Lisp가 있고 인공지능 등등에 쓰인다." 정도로만 배웠는데 (OOP는 두학기 정도 걸쳐서 가르쳤으면서...ㅠ.ㅠ) 요즘은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학교에서 함수형 언어에 대해서 깊게 가르치면 아무래도 대학생 스타트업에서도 Clojure 사용을 기대해 볼 수 있을텐데... (그래도 요즘 JAVA 대신 Ruby나 Python을 많이 사용하더라고요.)그런데 저는 Clojure를 개발 언어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어서,'.. 그런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자바의 한계로 고도화가 힘들거나.. 기존에 구현되었던 것도 여러 문제가 있을 때 클로져가 해결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대해서는 납득하기가 어렵네요. 자바의 한계를 클로져로 어떻게 극복 가능한지 참고할만한 사례가 있을까요?
(우리말로 사랑을 고백해서 실패한다고 영어로 고백한다고 성공할까? 라는 말 안되는 비유를 들어 봅니다만...ㅠ.ㅠ)
2015년 6월 23일 화요일 오전 8시 44분 55초 UTC+9, Moon James 님의 말:전철에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가 문득 떠오른 생각인데요.아마 다른 분도 생각하셨을 듯 합니다... 클로져가 자바와 찰떡궁합인데요.... 우리나라 대규모 프로젝트의 대부분이 자바... 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자바의 한계로 고도화가 힘들거나.. 기존에 구현되었던 것도 여러 문제가 있을 때 클로져가 해결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 SI 쪽을 잘 아시는 분이라면 이 부분을 비집고 뭔가 틈새 시장을 만들 수도 있을 것 같고.... 좀 알려지면, 클로져의 우수성과 더불어 클로져리안의 몸값도 올라가는 효과가... ㅎㅎㅎ저는 이쪽의 경험이 전무하여 그냥 생각만 든 건데요.. 잘 아시는 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내일 스터디에 나갈 수 있을라나 모르겠네요.. 메르스와 야근... ㅎㅎ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Korean Clojure User Group'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clojure-kr+...@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cloju...@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웹에서 이 토론을 보려면 https://groups.google.com/d/msgid/clojure-kr/c1ba958f-1c96-4c67-beab-a58233b8fb0b%40googlegroups.com을(를) 방문하세요.
자바의 한계를 클로져로 어떻게 극복 가능한지 참고할만한 사례가 있을까요?
웹에서 이 토론을 보려면 https://groups.google.com/d/msgid/clojure-kr/6afacc65-0480-46fe-a385-34324dfb1922%40googlegroups.com을(를) 방문하세요.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소견입니다만...
아직 제가 정리되어 있은 것이니 여기 clojure-kr 밖으로는 알리지 마시길...
허걱... 그 당시 현장감이 생생하게 살아나는 듯...ㅋ
웹에서 이 토론을 보려면 https://groups.google.com/d/msgid/clojure-kr/961043cf-8598-450d-939d-82707cce8324%40googlegroups.com을(를)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