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OS 앱 관련 질문입니다.

얘는뭔가

to Capriccio App Forum
현재 카프리치오 앱내에선 '크레이아르'로 음장효과 공유중인 유저입니다.

현재 아이폰 X's MAX / 갤럭시노트 8 / PC 안드로이드 앱플레이어 3가지로
테스트를 하였을 때, 제가 공유한 음장효과가 다른 두 앱에서는 정상이지만
iOS 앱에서는 왼쪽의 볼륨이 조금 작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노멀로 듣게 되면 아무 문제 없지만 음장효과를 적용하면 그렇네요...
안드로이드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제 설정의 문제라 생각하겠지만
iOS에서만 해당증상이 나서 혹시모를 버그가 의심되어 문의드립니다.
3.x버전때부터 인지는 하고있었는데 포럼에 대한건 이제야 알아서 이렇게
피드 남겨봅니다. 늘 좋은 앱 감사드립니다.

아, 제가 작성한 음장효과는 '공간감 UP, 트인 고음 잔향O ver. 3.0.3' / 2.0
두가지 입니다. 물론 두가지 모두 증상이 같네요...ㅠㅠ

Capriccio App Forum

to Capriccio App Forum
안녕하세요. 우선 답변이 늦어 정말 죄송합니다.

현재 iPhone XR, iPhone SE2 등 여러 아이폰 기기에서 해당 음장을 테스트해 보니,
왼쪽 볼륨이 작은 현상을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몇가지 가능할 법한 원인들을 나열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두가지 에코의 왼쪽 딜레이와 오른쪽 딜레이 시간의 비율이 서로 다르던데, 이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차이일 수 있습니다.
iOS/Android 및 기기에 따라 출력되는 샘플링레이트, 소수점 연산 정밀도 등이 다를 수 있는데,
이것과 맞물려서 인지상 좌·우 음량 차이가 다소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효과 설명 상에서 "클리핑 방지"를 끄고, 기본 음량 조절을 권장하셨습니다만,
혹시 음향효과의 "처리전 음량 (Pre-volume)"을 낮춰서 테스트해 보실 수 있을까요?
현재 설정하신 3가지 EQ값의 게인 값들이 대체로 높아서, 원래 음원의 출력 범위에서 그대로 재생하게 되면,
음원 출력 범위를 크게 벗어나게 될 수 있어서, 기본 클리핑 방지 옵션에서는 상당히 작은 크기로 출력됩니다.
"기본 음량 조절"을 통해 음원 출력 범위를 조절하는 메커니즘과, 각 음향효과에서 출력 범위를 조절하는 메커니즘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두 방식에 따라 음량 조절에 따른 부작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iOS와 Android, 그리고 각 기기에 따라서 내부적으로 음향을 처리하는 로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음향효과라도 기종별로 출력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 쪽에서도 혹시 iOS 구현쪽에 문제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좋은 음향효과 공유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시 한번 답변이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Capriccio 개발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