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얼마나 자주 하세요?

cho~

to allofsoftware
안녕하세요, 전 대학원에서 산업용 컴퓨터 프로그래밍 툴 개발하고 있는 불쌍한 대학원생입니다 ^^

회의의 목적은 아주 훌륭함에도 불고하고, (뭐 목적이야 다양하게 있겠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꺼리는 것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내부 회의, 과제에 참가하는 대학원생들 끼리 하는 회의는
서로 토론도 하고 딴지 걸기도 하고 의사 소통이 잘 되는 반면에
상급자, 특히 계급이 많이 차이 날수록 쉽지 않더군요
(뜬금없이 뭘 시키실까봐 두려워요 흑흑)

갑자기 교수님이 매 주 수요일마다 정기 회의를 하자고 하셔서 다른 동네는 어떤지 토론 주제를 하나 띄여봅니다~

전규현

to allofs...@googlegroups.com
옛부터 회의많은 회사는 망한다고 했죠. ^^

정확하게 말하면 쓸데 없는 회의가 많으면 회사가 어려워진다는 뜻으로 생각됩니다.

대부분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되는 회사가 회의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회의를 많이 한다고 소통이 잘 되지는 않습니다.
프로세스, 시스템이 잘 갖춰진 회사는 회의가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고 보고하는 회의는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시스템에 다 있고 제대로된 프로세스에 의해서 공유가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장시간 소요되는 보고 형식의 주간 회의는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관리자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기 위해서 갖는 이런 회의는 개발자들의 개발 시간만 갉아 먹을 뿐입니다.

물론 결정을 하기 위한 회의는 필요하죠. 이또한 회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해야 시간 낭비가 없습니다.

회의보다는 평소 잦은 리뷰, 공유, 대화가 필요합니다.

2010. 8. 6., 오후 2:18, cho~ 작성:

ie young jung

to allofs...@googlegroups.com
현재 일이 새로 시작하는 단계라 그런지 .. 지금은 회의가 많네요..에휴,
전규현님 말대로 확실히 잦은 회의는 오히려 시간만 갉아먹고 그렇게 안좋았던거 같네요..
이번에는 안그러면 좋으련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