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사항 명세 워크숍

Dexter Shin

to allofs...@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프로젝트리서치에서 솔루션개발과 소프트웨어공학 리서치를 담당하고 있는 신철호 라고 합니다.
지난 스페이스노아에서의 전규현 수석님의 요구분석 기초강의 회고에서도 가장 많이 나왔었죠.
실습과정이 필요하다! 라고요.

요구사항 명세를  책으로 배운 조직에서 실제로 어떻게 시작 할수 있을지, 무엇을 알아야 더 잘 할수 있는지.
요구사항 분석가는 사람들과 협업 하고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기술과 노하우는 뭔지.
많은 것들을 알고 경험해야지만 잘 작성 할수 있는 스펙을 워크숍을 통해 배울 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필요하다면 사전 학습으로 배워야 할 소프트웨어 공학과 모델링 기법, 요구사항에서 쓰는 언어에 대해서 스터디 모임 형태로 갖고,
그 후에 워크샵을 진행 하는것도 좋겠습니다.

호주 퀸즈랜드에 있는 챔버사에서 진행 하는 워크숍과 그 워크숍을 소개 하는 영상  을 보니
우리나라에서도 꼭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워크숍 기획을 하고 있는데 쉽지 않아 도움을 요청 합니다.

* 한국에서 Requirement Engineering을 하는 컨설팅 회사나 담당하시는분을 아신다면 추천 해주시겠어요?
* 같이 워크숍 개발을  같이 해보지 않으겠어요? (시작은 챔버사의 워크숍이나 다른 워크숍의 아웃라인을 따라 자료를 만들게 될꺼에요.)
-> 2013년 하반기에 오픈 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지금은 잘 몰라도, 배우면서 계속 발전 할 수 있다고 생각 하니 부담 없이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 드려요.
언제든 어떤 문의든 환영입니다.

신철호 드림.

ps. 두서 없이, 참고정보 몇가지 드려요. (같이 하시게 되면 당연히 엄청 많은 리소스가 생기시겠죠?)

1. 어제 모-기업에 요구분석과 추적에 대한 주제로 강의하는데 보조강사로 가보니까  이미 요구공학 프로세스와 도구를 갖추고 있는 회사에서 궁금해 하는것 중 하나는 요구사항 유도와 분석방법 노하우와 사례더군요. 좀 써본데서는 좀더 세분화된 프로세스를 필요로 하는것 같아요.
2. 강의 준비를 하면서 요구사항 관련된 비즈니스를 하는 글로벌 업체(ProcessImpactVolere)에서 파는 템플릿들과 리소스들을 사서 보니 이분야가 정말 천천히 변한다는걸 알았어요.
3. 그리고 IEEE 830-1998 SRS 템플릿을 친절하게 번역 하신 분이 있네요.
4. TTA 에서도  소프트웨어 요구명세서 표준 과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 품질 평가지침 을 제공 해서 작성과 평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요. (안보신분은 꼭 보세요.)

Joon ho Park

to allofs...@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요구분석에 관심이 많은 1인입니다. 혹 기회가 되면 한번 참여하고 싶네요.

2013년 4월 24일 수요일 오후 7시 55분 17초 UTC+9, dextershin 님의 말:

송영민

to allofs...@googlegroups.com
시작하게 된다면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지속적인 요구사항 변경에 시달리는 Front-End Developer입니다.

2013/4/25 Joon ho Park <108.joo...@gmail.com>

--
Google 그룹스 'allofsoftware'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allofsoftwar...@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양재영

to allofs...@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저번 세미나이후에 회사에서 적용해보려고 계속 시도중입니다. 하지만 쉽지가 않네요 ....

워크샵 완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3년 4월 25일 오전 9:25, 송영민 <6fee...@gmail.com>님의 말:

Sangcheol Hwang

to allofs...@googlegroups.com
저도 요구사항 정의에 관심이 많습니다.
모임이 열리면 참여하겠습니다.

2013/4/25 양재영 <duskf...@gmail.com>

--
Blog: http://pragmaticstory.com
Twiter: @k16wire

Young-Ki Kim

to allofs...@googlegroups.com

저는 아래의 요구사항 정의 워크샵 개발에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Young Ki Kim (김영기/金榮基), IT Professional Engineer, ITIL Expert

"Opportunity is in NO WHERE or NOW HERE, it's just our CHOICE."

Quality Innovation Team / CyberLogitec (www.cyberlogitec.com)

16FL. Biz. Tower Nuritkum Square, 1605 Sangam-dong, Mapo-ku, Seoul, KOREA (121-795)

Tel: +82 2 6350 2794, Fax: +82 2 6350 2050 Cell: +82 10 2738 6682

Mail: tao...@cyberlogitec.com ; tao...@gmail.com

jp

to allofs...@googlegroups.com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혹시 이벤트가 생기면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eonhong Ahn

to allofs...@googlegroups.com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진행하시게 되면 꼭 알려주세요.. ^^

고맙습니다.

2013/4/30 jp <jpk...@gmail.com>
[...]

----------------------------------------------------------------------------------------------------------------
Deborah Ahn
Research Institute / Deputy General Manager

SOMANSA Co., Ltd.
7F Innoplex 13 Yangpyeondong 3-ga, Yeongdeungpogu, Seoul, Korea 150-103

Tel. +82-2-6675-0855       Fax. +82-2-2636-8181

김철진

to allofs...@googlegroups.com, allofs...@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김영준이라고 합니다

 눈팅만 하다가 메일 보내네요.

저도 참여했으면 합니다

나의 iPad에서 보냄

2013. 4. 30. 오전 11:43 "Seonhong Ahn" <seonho...@gmail.com>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