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정리 방법

양완수

to Agile Beginners' Q&A
전 성격 상 청소 또는 정리를 좀 과격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책상 위 만 해야지 하다가 서럽정리 , 책장정리 그러다 보면 온 집안을 하 헤집어 놓고 순간 벌려놓은 상황에 자책하며
언제나 그랬듯 최후에 방법을 씁니다.

그건 몰아넣기 입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0.어느 한 구역을 쓰레기 통으로 여기고 이곳은 쓰레기가 있는 것이 당연한 곳으로 자신을 쇄뇌시킵니다.
1.귀찮은 것과 귀찮음을 참을 수 있는걸로 구분하는 것 같습니다.(사실 이때 제감정을 잘 이해하기 힘듭니다.)
2.귀찮은 것은 쓰레기 통 영역에 마구 던져 놓습니다.
3.한 쪽 쓰레기 통 영역이 꽉 차서 영역을 삐져 나오면 그때 주변을 돌아봅니다.
4.청소 정리 하는데 덜 귀찮은 것이 쭉 훌터 봅니다. (귀찮음을 참을 수 있다는 말은 청소하는데 짜증이 안나는 부분인것 같습니
다.)
5.쓰레기영역을 용인하면서 쉽게쉽게 빠르게 즐겁게 청소를 마칩니다.
6.쓰레기영역에 눈을 돌리고 다시 버릴것과 안버릴것 으로 분리 하기 시작합니다.(이때는 아까움 없이 일주일 후에도 사용할 가능
성 없거나 그간 몇개월간 필요성이 없는건 버릴것으로 간주합니다.)
7.진짜쓰레기 통에 버릴것을 버립니다.
8.나머지를 이제 추억을 회상하며 즐겁게 정리합니다.

제가 지금 무슨 목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잘은 모르겠습니다.

단지 어렴풋하게 레거시 한 코드나 지저분한 코드를 리펙토링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양완수

to Agile Beginners' Q&A
글을 쓰고 생각해보니 이는 제 성격 탓인가 봅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