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기법의 문제점 및 단점을 알고싶습니다.

ddd

to Agile Beginners' Q&A
안녕하세요.
애자일 기법에 대해서 특히 요구사항 추출 부분에 관심이 많은데요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보고 싶은데 제가 개발자가 아니라서 구체적으로 어떤부분에 문제점이 있는지
알 방법이 없네요.. 관련논문이나 XP나 스토리카드 관련 책을 보아도 단점에 대해서는 언급되어있지않더군요
애자일의 기민성, 가볍고 빠른 특징의 장점은 있으나 이로 인해 요구사항 추출이나 분석단계에서 놓칠수 있는
부분이, 요구사항 관련해서 겪을수있는 애로사항들을 여러분께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Hanuri7421

to ab...@googlegroups.com
저도 애자일 초보입니다^^ 그래도 여긴 초보자를 위한 공간이니 제가 느낀 애자일이란걸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잘못된 지식을 전달하면 고수 분들께서 정정을 해 주실꺼라 믿구요^^

일단 애자일에서 중요한것은 애자일이 추구하는 가치가 가장 중요한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을 보면 xp가 추구하는 가치가 있고 그를 기반으로해서 원칙들을 세워 놓았습니다. 여기까지는 별다른 단점이란것을 발견하기가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이 가치와 원칙위에 세워진 실천법들이있는데 이것들이 이제 여러가지 상황에서 단점도 있고 장점도 있고 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애자일의 실천법들이 놀랍게도 서로 상호 보완적인 면들이 많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예를들어 리팩토링을 적용 할 때 리팩토링만 적용하면 어려움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존코드를 망가트릴 위험도있고 어느부분에 영향을 가하는지 판단하기도 어렵고 또 가끔 언제 적용해야 할지도 어렵고 그렇습니다.

하지만 테스드 주도를 도입하면서 리팩토링하면서 얻게되는 어려움들을 완화시켜 줍니다 테스트가 있음으로 해서 좀 더 안전하게 리팩토링을 할 수 있고 바로 어디가 잘못되는지 알 수있고 그럼으로 어떤리팩토링을 적용할지 고민 하기보다 적용해 보고 좋은것을 선택 할 수 있게 합니다. 테스트 코드가 있으니 언제든지 이전 테스트가 통과하던 코드로 되돌릴수 있습니다. 이건 빠른 실수를 통해서 배운다는 애자일의 원칙에 기반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테스트 주도로 개발하는것도 쉽지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수련하는것이 꽤나 고통의 시간이더라구요 하지만 또 짝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이런것들을 좀 더 완화시키게 됩니다. 이것은 의사소통을 중요시하는 애자일의 가치와도 연관이 있는것 같습니다. 여기에 지속적인 빌드나 빠른 릴리즈 등등이 여러가지 가치들을 위해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또 짝프로그래밍을 적용하는데에도 여러가지 상황에따라 어려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개발자들이 싫어 한다거나 기타 등등... 하지만 애자일은 완벽을 추구한다기보다는 조금씩이나마 끊임없이 개선 한다는데 있고 또 빠른 피드백에 있습니다 인간이 완벽하지 못하다는걸 인정하는것처럼 애자일 실천법도 완벽하지 않다는걸 인정하고 적용해보고 빠른 피드백을 통해서 맞는것은 개속 적용시키고 발전시키고 맞지않는것은 피드백을통해 왜 맞지 않는지를 찾아내어서 개선을 시키는것이 애자일이 추구하는 지속적인 개선 인것 같습니다.

제가 이야기한것은 익스트림프로그래밍위주로 말씀을 드린것 같네요^^

스크럼 실천법들도 데일리 스텐드업 미팅이나 정보 방열판, 칸반, 소멸차트 등등 여러가지 것들이 애자일의 팀간 의사소통과 협력을 극대화 하자는 애자일의 가치에 기반을 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들 역시 상황에 맞게 적용해보고 빠른 피드백을 통해서 개선해 나가고 개선점을 찾는 것이 중요 하다고 할 수있습니다.

그러면 여기까지오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뭐야 이거 무조건 해보고 알아서 개선하라는 거야??" 라는 생각이 드는데 ㅎㅎ 그래도 여러 실천법들이 여태까지 가치와 원칙들을 토대로 만들어지고 실천되어지고 개선되어왔고 또 계속 개선되어 왔기때문에 그만큼 적용해볼 만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중요한것은 사례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사례들을 보고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피드백을 얻고 정보를 공유하고 또 장단점은 애자일의 책들을 보면 어느정도 아이게 좀 어렵겟네?? 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것도 적용해봐야 알수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메일링 리스트에 여러 적용사례들에 대한 토론들도보고 적용도 실제 해봐야 하기 때문에 어떤점이 단점이다라고 딱 잘라 말하기가 어려운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저의 두서없는 생각 이었습니다. 제가 아직 배우는 입장이라 문장들이 전부 확신이 아닌 추측들이라서 죄송합니다^^

다른 분들이 더 내용 추가해 주시고 정정도 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ps. 버스안에서 아이폰으로 쓰는 장문의 글쓰기는 참 힘드네요^^;;;

나의 iPhone에서 보냄

2010. 7. 27. 오후 3:39 ddd <ompa...@hanmail.net>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