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D를 공부하다가 지금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적용해 볼려고 합니다.

피터518

to Agile Beginners' Q&A
안녕하세요. 이원우라고 합니다. 저는 채수원님의 책을 월욜부터 보기 시작한 TDD초보입니다.

지금 회사에서 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책을 보면서

지금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고 싶더라구요. (Windows CE기반 C++ 프로젝트입니다.)

큰 난관이 하나 있는데 프로젝트에 dll,lib를 임포트하는게 워낙 많다보니

테스트 유닛을 만들때 관련 dll,lib들을 다 임포트하고 써야하는 궁금점이 생기더라구요.

그리고 두번째 C++ wince용 TDD 프레임워크를 찾고 있는데 사용하기 편한 도구 추천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 C++에 TDD를 적용하는것 자체가 좀 부담이 되는것 같아서 괜히

업무시간에 쓸데없는짓하는게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고요^^;;;

June Kim (김창준)

to ab...@googlegroups.com

2010/6/23 피터518 <wonw...@gmail.com>

[...]

유닛 테스트는 해당 "유닛"(이걸 뭐로 보냐는 여러 썰이 있기는 합니다만)만 테스트합니다. 내가 테스트하고 싶은 함수가 foobar라고 하고, 그 놈이 어떤 dll/lib을 임포트해서 쓴다면 foobar만 테스트하고, dll/lib은 테스트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유닛 테스트입니다(이게 기본적인 전략이죠).

여기에 대해서는 Mock Object를 검색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code.google.com/p/googlemock/ )

그리고 두번째 C++ wince용 TDD 프레임워크를 찾고 있는데 사용하기 편한 도구 추천부탁드립니다.

꼭 wince용 TDD 프레임워크를 따로 찾으시는 것보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TDD 프레임워크를 시도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cppunit
cpputest
googletest
unittest++

--
Google 그룹스 'Agile Beginners' Q&A'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ab...@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이원우

to ab...@googlegroups.com
답변 감사드립니다. ^^
일단 Mock객체에 대해 공부를 해봐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 유닛 테스트는 해당 "유닛"(이걸 뭐로 보냐는 여러 썰이 있기는 합니다만)만 테스트합니다.
  깊이 새겨 들을께요~ ㅎㅎㅎ

spb...@gmail.com

to ab...@googlegroups.com

1년전 쯤 WinCE쪽 C++ 프로젝트 할때 Google C++ Test Framework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http://code.google.com/p/googletest/
다른 유닛 테스팅 프레임워크보다 사용하기는 쉬웠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From: June Kim (김창준) <june...@gmail.com>
Date: Thu, 24 Jun 2010 11:19:44 +0900
Subject: Re: [Agile Beginners] TDD를 공부하다가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적용해 볼려고 합니다.

피터518

to Agile Beginners' Q&A
gtest 프로젝트 다운받아서 windows mobile pro 6 용으로 빌드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gtest_prod_test, gtest_unittest에서 엔트리 포인트를 찾을 수 없다고
에러가 떠서 여러 삽질을 한 결과...
gtest_prod_test, gtest_unittest 의 형태를 exe에서 static library로 바꿔주니 금방 되네
요.

방금 smart device용 샘플 만들어서 돌려보니 잘 돌아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