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전관리란?

양완수

to Agile Beginners' Q&A
더위를 식혀볼까하고 쭈쭈바를 사러가던 중

1."버전관리 소스관리 하는데 그것이 무엇이지?"
2."버전관리를 무엇 때문에 하는것인가?"
3."버전관리를 통해 얻는건 무엇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너무 원초적인 생각인것 같기도 하고 쉽사라 답이 떠오르지 않네요..

1."버전관리 소스관리 하는데 그것이 무엇이지?"

위키를 찾아보다보니

http://ko.wikipedia.org/wiki/%EB%B2%84%EC%A0%84_%EA%B4%80%EB%A6%AC

"... 동일한 정보에 대한 여러 버전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시간적 변경과 ....작업자에 의한 변경...추적"
라고 하면서 형상관리와는 미묘한 차이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형상관리는 좀 더 포괄적인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란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 뿐 아니라 개발 환경, 빌드 구조 등 전반적인 환경 전반적인 내역에 대한 관리 체
계를 정의하고 있다"

2."버전관리를 무엇 때문에 하는것인가?"

위 설명글 처럼 추적을 위해서 하는 것같습니다.
생각해보니 잘만하면 zip 로 묶어서 하는것도 추적은 가능할 것같긴한데....
무언가 얻는것이 있으니 하겠죠?? ㅡㅡ;

3."버전관리를 통해 얻는건 무엇인가?"

???? 무엇을 얻죠???

참 어렵네요 ^^:

아샬

to ab...@googlegroups.com
제 경우엔 협업 뿐입니다. 심지어 기계와의 협력을 포함하지요.

Sent from my iPhone
> --
> Google 그룹스 'Agile Beginners' Q&A'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
> 송되었습니다.
>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ab...@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 그룹에서 탈퇴하려면 abqna+un...@googlegroups.com로 이메일을 보내
> 주세요.
> 더 많은 옵션을 보려면 http://groups.google.com/group/abqna?hl=ko에서
> 그룹을 방문하세요.

Freddie Park

to ab...@googlegroups.com, Agile Beginners' Q&A
저는 버젼 관리를 소스코드가 변해가는 과정을 기억하는 것, 이른바 레코딩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방법이야 소스코드를 수정할 때마다 zip으로 묶던 툴을 쓰건 어쨋거나 중요한
건 내가 원하는 한 시점의 전체 코드를 볼 수 있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
다.

말 그대로 추적이네요. 처음에 레코딩에 비유 했으니 비슷하게 보자면 되감
기 기능 정도랄까요?

장점이라 함은... 내가 뭘 하다 실수하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시작 할 수 있
는 백업이 있다는게 든든하다는 것? 그리고 개인적으론 버젼별로 왔다갔다 하
면서 어느시점에 버그가 발생했는지 찾는 용도로도 씁니다.

svn이나 git같은 툴을 쓰는 이유는 그저 편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툴
이 없더라도 버젼 관리를 못하는 건 아닐 것 같은데.. 많이 귀찮을 테고 따라
서 자주 안하게 되겠죠. 제 생각에 버젼관리는 자주하는게 생명인것 같습니
다.

늘 쓰던 툴들을 제가 왜 쓰고 있는지를 돌아보게 해주네요 ㅎㅎ

= From Freddie =

2010. 6. 19. 오전 2:03 양완수 <ywsa...@gmail.com> 작성:

> [...]
> ..
> 무언가 얻는것이 있으니 하겠죠?? ㅡㅡ;
>
> 3."버전관리를 통해 얻는건 무엇인가?"

김정훈

to ab...@googlegroups.com
SCM을 이용하면 ZIP으로 백업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고 간단하며
언제든지 원하는 시점으로 복구 시킬 수 있습니다.
뭔가 하다가 잘 안되면 언제든 간편하게 잘 돌아가던 시점으로 돌릴 수 있죠.
또한 특정 두 시점의 변경점을 비교하기도 용이하고 협업 시에도 자동머지를 해주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작업물을 덮어씌우거나 하는 일도 없습니다.

2010년 6월 19일 오전 2:03, 양완수 <ywsa...@gmail.com>님의 말:

Deokjune Yi

to ab...@googlegroups.com
버전관리 도구 덕에 용감하게 망설임 없이 리팩토링 할 수 있습니다.

gyehong park

to ab...@googlegroups.com
unit test만 리팩토링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버전 관리 도구가 가장 밑바탕에서 버티고 있군요~ ㅎㅎ

양완수

to Agile Beginners' Q&A
예전 계홍님께서 Pcamp 에서 지나가며 해주셨던 말씀아직도 기억이 됩니다.

"SVN 으로 관리하다보니 마음대로 이것저것해보다가 여차하면 Revert 해버린다." 라고 ......

그때 토의 하면서 처음 TDD를 접하고 부푼마음에 TDD 에 대해서 나름 열변을 토했는데 나서지 않으시고 배려해주시면서 제 말
을 경청해주시던 모습 인상적이었습니다....

On 6월21일, 오후1시11분, gyehong park <gyehongp...@gmail.com> wrote:
> unit test만 리팩토링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버전 관리 도구가 가장 밑바탕에서 버티고 있군요~ ㅎㅎ

> - 원본 텍스트 보기 -

Alan Lee

to ab...@googlegroups.com, ab...@googlegroups.com
궁금해서 질문을 드리는데요. 아직 버전관리 툴을 사용안하는 기업들이 있나요? 얼마정도 비율일지 궁금하네요.

2010. 6. 21. 오후 1:11 gyehong park <gyeho...@gmail.com> 작성:

Jeong Soo Park

to ab...@googlegroups.com
예전에 전규현님 블로그에서 설문조사한게 기억나네요.

저 블로그를 보는 사람이라면 소프트웨어공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일테고, 따라서 bias가 있을테지만, 참고삼아서...

2010/6/22 Alan Lee <code...@gmail.com>

--
Name | Jeong Soo, Park
Blog | http://toracle.egloos.com

wansu yang

to ab...@googlegroups.com
와 박정수님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입니다....

2010/6/22 Jeong Soo Park <tor...@gmail.com>

안녕하세요! 양완수 입니다.
+HP      : 010 2008 4167
+Email  : ywsa...@gmail.com , yang...@daumsoft.com
+

Alan Lee

to ab...@googlegroups.com, ab...@googlegroups.com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네요.

2010. 6. 22. 오후 4:57 Jeong Soo Park <tor...@gmail.com> 작성:

펭귄너구리

to Agile Beginners' Q&A
저도 최근에 한 곳 보았습니다.
꽤 규모가 있는 사이트였고요.
따로 형상관리를 안하고 계시더라구요.

나름 오래된 사이트인데,
약간 당황했더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