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untu 속도 문제

TheOne

to Ubuntu User Group kr
ram 256MB 인 시스템에
XP가 마스터로 붙어있고, 슬레이브 하드에 쿠분투
6.06.1 을 깔았습니다. 두 하드는 같은 케이블에 붙어
있음.

근데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라이브씨디로 돌릴
때보다도 느립니다. 특히 이상한 것이 처음
로그인하고 kde 데스크탑을 시작할 때, examining file
progress 란 창이 계속 떠 있습니다. 그리고, alt-F2 로 run
command 창을 실행하면, 다이얼로그 창은 금방
나오지만, 입력창이 활성화 될 때까지 몇 분은 걸리는
것 같습니다.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을 했었고, kdepersonalizer 인가를
깔아서 kde의 특수효과를 다 죽여서 실행해서 약간을
빨라졌지만 run command 입력창 문제는 계속 동일합니다.
다른 하드로 다시 깔았을 때에도 동일합니다.

무슨 문제일까요?

TheOne

to Ubuntu User Group kr
답이 없어서, alt.os.linux 에 동일한 질문을 올렸더니
hdparm 으로 하드속도를 확인해 보라고 하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dma는 enable 되어 있었고, hdparm -t /dev/hdb 로 확인한
속도는 잘 돌아가는 xp하드랑 차이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컨커러나
alt-f2로 나오는 창은 매우 느린데 반해서, xterm과
firefox는 정상적으로 돌아간다는 것이었습니다.

---
웹으로 다시 찾다가 hdparm -c 1 /dev/hdb 로 32비트로
바꾸는 법을 배워서 적용해 보았으나, 큰 속도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pstree를 처 보니, kdesktop 이 40개 이상 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번호가 가장 작은 것 빼놓고
나머지를 kill -9 로 죽여버렸습니다. 다시
로그아웃했다가 들어오니까 정상적인 속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것인지...

마잇

to Ubuntu User Group kr
처음 KDE 시작시에 'Examining File Progres...'라는 작은 창이
뜬 후 사라지지 않으면서 KDE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반응하지 않는 문제는 저도 겪어 보았습니다.
파이어폭스나 xterm처럼 KDE 프로그램이 아닌 경우는
괜찮은데 말씀하신 것처럼 ALT+F2로 명령 실행창을
연다던지 konsole 등 KDE 프로그램들은 실행은 되는데
반응이 없이 대기상태로 머무릅니다.

저는 간혹 이런 증상이 있습니다. 원인은 저도
모르겠고요. 그런 증상이 나타나면 Examining... 창이
사라질때까지 일단 기다립니다. 좀 오래걸리긴
하는데 일단 사라지면 괜찮고 다시 로그인 해도
괜찮습니다.

강제로 창을 닫거나 하면 증상이 해결되지 않더군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마잇

TheOne 작성:

TheOne

to Ubuntu User Group kr
마잇 작성:

> [...]
> 하는데 일단 사라지면 괜찮고 다시 로그인 해도
> 괜찮습니다.
>
> 강제로 창을 닫거나 하면 증상이 해결되지 않더군요.

저만 겪는 것이 아니었군요. 이전 게시물에 썼듯이
아래처럼 한번 조치한 이후에는 **큰** 불편은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처음에 제가 강제로 그 창을 죽이면서
꼬였던 것이 로그아웃하면서 그 상태를 그대로
저장하기 때문에, kde가 뜰 때마다 문제되었던 상태를
다시 불러 오면서 계속 문제였던 것이 아니었나
짐작합니다.

한번 프로세스들 죽이는 조치를 한 이후에는 다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조심해서 써서
그런가요?)

이렇게 다른 사람의 경우도 들어보니 좋군요. 그럼.

[아래]

황용대

to Ubuntu-Use...@googlegroups.com
문제를 유발하는 프로세스를 로그아웃 하면서 세션에 저장을 해서 그런가 보군요.
--
백일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