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와 윈도의 한지붕 두집살이

지구인

to Ubuntu User Group kr
머 종종 해 오는거지만 특히나 요즘같은경우는 안될 이유도없는데...
한지붕 두집살이를 하다가 날려먹어서 경험담을 적어봅니다.

문제는 윈도의 동적 디스크 였습니다.
혹시 윈도의 동적 디스크 파티션 구조를 아시는분은 말씀좀 해 주셨으면 합니다.

하드라 여러개라 기존 설치되어 있는 윈도를 미러 할려고 동적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한 기존 파티션의 미러는 현제 윈도가 지원 하고 있지 않는것같습니다.
새로 만들때만 미러 볼륨을 지원 하는것같습니다.
(이부분도 혹시 기존 볼륨에 미러를 추가 할수 있나요? 아시는분 말씀해 주세요)

그래서 다시 기본 디스크로 바꿀려니 안되더라구요.
MS사이트에선 백업하고 삭제 그리고 재설치를 하라고 하네요. ㅜㅜ
"에이.. 그냥 쓰지머" 하고는 리눅스를 다른 디스크에 깔았습니다.
까는데 이상하게 grub에서 윈도가 안보이더라구요... 흠.. 아상타... 고만 생각하고는
걍 설치를 했습니다.(3번째 디스크의 부트 레코드에요.)
그렇게 해서 이래저래 고생을 좀 했습니다.
리눅스되면 윈도가 안보이고 윈도가 되면 리눅스가 안보이는 숨바꼭질을 한 반나절 했죠.

도저히 안되서 고스트로 윈도를 백업 했습니다. 무려 40GB나요. ㅜㅜ
파티션 다시잡고 고스트를 리스토어 했는데... 윈도가 부팅 되다가 중간에 멈춰 버리네요..
머가 문제인지 찾아 볼려다가 안전모드 몇번 해보고는 포기해버렸습니다.
데이타는 다 살렸지만 기존 프로그램들은 다시 깔아야 되는군요. ㅜㅜ
혹시 기존 설치되어 있는프로그램을 그대로 가져다 쓰는 방법이 있는가요?

암튼 암울한 사용기였습니다.
혹시나 동적 디스크 사용 하시는 분 있으시면
이 동적 디스크는 한지붕아래 두집살림을 허용 안합니다... 아직까진요.
아! 이 동적 디스크는 윈도2003에서는 기본 사양 입니다.
비스타도 그런가요?
그래서 아마 윈도2003에서는 멀티부트 안된다고덜 하시는것같습니다.

혹시나 참고 하시라구요.

백일몽

to Ubuntu User Group kr
아마 grub 에 문제가 있을 겁니다.
저는 아예 윈도우를 안 써서 해보지는 않았지만
raid 구성 시에 grub 설치 위치에 따라 문제가 발생한다는 걸 본 것 같네요

백일몽

to Ubuntu User Group kr
사내 게시판에 올라온 삽질기 중 인용 해 봅니다. 아래 삽질기가 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제 윈도우 pc가 hd가 2개라서 raid0로 설정(원래 윈도우일때도 raid0) 해서 깔았는데, GRUB 설치에서 실패
- 원인을 찾아보니, /boot 디렉은 raid0가 아닌 single hdd에서 접근가능해야 된다는 걸 보고, /boot는
raid1, 나머지는 raid0로 구성해서 설치, 근데.. 리부팅 해서 보니 GRUP Error2.... 켘....
- 이건 또 모야 하고 살펴보니, 기본 intel matrix storage 시스템의 raid설정과 쫑이 나는 모양이여서
intel raid설정을 날리고, 다시 설치 시작..
- 켘 그런데 파티션설정 단계에서 기존 파티션이 전혀 지워지지 않는 겁니다. 그래서 shell 메뉴로 들어가서 mdadm 으로
delete 와 superblock 리셋을 통해서 겨우겨우 설정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