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협평론 9호, 협동조합과 자본

지음 Kim Seungtaek

to 공동체은행 빙고 활동가회의, 해방촌 메일링
이번 생협평론에 협동조합과 자본에 관한 볼만한 글들이 좀 있네요,

김수행 글은... 자본주의와 협동조합에 관한 기본적인 설명이 되어 있는 것 같고.
대안적인 금융조합으로서의 대표자인... 데잘댕신협 얘기도 좀 자세하게 있는 것 같구요.
다른 글들도 괜찮은듯.
시간이 되면 같이 좀 봐도 좋을 거 같아요.

생협평론 겨울호(제9호)

[길잡이]

협동조합시대, 자금 조달이라는 걸림돌 (염찬희,편집위원장)

[특집]:<자본 조달, 한국 생협의 난제>

*협동조합과'자본'(김수행, 성공회대 석좌교수)

*협동조합을 위한 금융모델(조혜경,(사)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

*협동조합에서 자금의 문제(정원각,(가)아이쿱사회적경제지원센터 준비위원장)

*협동조합지원금융 연할을 수행해온 캐나다 데잘댕신협(장종익,한신대학교 글로벌 협력대학)

[좌담회]

한국 생협의 자본 조달 현실(기노채,김대훈,민앵,조향숙,김아영)

[이슈]

다시 꿈꾸고 싶은 청년들이 만드는 아름다운 연대,'청년연대은행(준)'(조금득,청년연대은행 추진위원장)

이 세상 꿈이 모두 사라질 때 천국의 영광 보게 되리라(김남주,변호사)

[아이쿱생협 만평] (이동수,만화가)

[르뽀]

아직, 거기 그들이 있다(이혜정,기록노동자)

[돌발논문]

구미 불산 가스 유출사채, 무엇이 문제고 얼마나 심각한가?(김수민,구미시의회의원/아이쿱 구미생협조합원)

[서평]

『화폐전쟁』(이현숙,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협동조합소식]

코퍼라티브 유나이티드The Co-operative United 참가기(이주희,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대외협력팀)

[2012윤리적소비 공모전 수기부문 당선작]

억척 짠순이의 '윤리적'소비 입문기(김소연)

아름다움을 구매하는 작은 방법(최선인)

윤리적 소비 체험 수기(김서희)

생평9호.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