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 분석 관련 도음 요청드립니다.

kmmhng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립니다. 저는 현재 사업 컨설팅 분야에서 재직하고 있고요, 공간 분석 툴로 QGIS 프로그램을 알게되어 많은 분들이 올려주시는 매뉴얼 등을 보며 배워가고 있습니다.

특정한 지역의 표고와 경사 분석을 해보고자 하는데요,

https://surin4757.tistory.com/12 이 블로그 포스팅을 보며 진행하던 중 벡터화한 DEM 레이어가 화면과 같이 지역 경계에 맞춰지지 않고 격자무늬로 나타나는데, 혹시 어떻게 하면 지역 폴리곤 경계 내로 벡터 레이어를 생성할 수 있을까요..?
(링크 첨부가 안된다면 바로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크 레이어로 래스터 자르기'로 만들어진 래스터 레이어 또한 격자무늬로 보여집니다.

혹시, 해결 방법을 아시는 분이 있다면 도움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질문 cap.jpg

신상희(Sanghee Shin)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정확히 어떤 작업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으나 그림으로만 봤을 때 격자크기가 너무 커서 마스크 경계와 불일치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상희
---
Shin, Sanghee
Gaia3D, Inc. - The GeoSpatial Company
www.gaia3d.com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osgeo-kr+u...@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이동훈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우선,
단계구분도로 표현하거나 '객체 식별' 기능 등을 이용해서 벡터 속성이 등고값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벡터화 자체는 정상적으로 처리된 것인데 원 DEM 해상도가 너무 낮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면 벡터화 이전의 중간 과정에서 DEM의 해상도가 낮아졌을 수도 있구요.

2022년 3월 25일 금요일 오후 5시 41분 46초 UTC+9에 kmm...@naver.com님이 작성:

오동하

to osge...@googlegroups.com

https://surin4757.tistory.com/12  글의 5번 작업이 잘못설명되어 있네요

글이 아니고

사진에 나오는데로 해보세요..

메뉴탭 -변환 -폴리곤화

오 동하                        Dongha Oh
부산연구원                  Busan Development Institute
도시/환경 연구실        Research Fellow
TEL  82-51-860-8764, 010-2486-4626

2022년 3월 28일 (월) 오후 3:13, 신상희(Sanghee Shin) <shs...@gaia3d.com>님이 작성:

kmmhng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답변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첫 글에 첨부했던 블로그 링크 내 매뉴얼을 따라 작업했을때는 국가공간정보포털의 수치표고모델(http://data.nsdi.go.kr/dataset/20001)을 다운받아 사용했었는데요,
추출하고자 하는 지역의 면적과 지역 내 표고별 면적 합계가 크게 차이가 있었어요.
지역 내 표고별 면적 합계는 DEM 레이어에서 산출된 면적일테니 제가 첨부한 이미지 내 벡터화된 DEM 레이어의 경계가 매끄럽게 생성되지 않아 그런거겠죠..?

다른 블로그에서 DEM 레이어를 만드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국토정보플랫폼에서 대상지 주변 dxf 파일을 다운받아 DEM 레이어를 생성하고 표고 면적을 산출하고 분석도를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지역 면적과 표고별 면적 합계가 약간의 차이(255㎡)가 있었고 벡터화된 DEM 레이어를 추출 지역 폴리곤 레이어와 겹쳐봤을때 처음에 비해서 큰 오차를 보이지 않더라고요. (사진 첨부)

혹시 DEM레이어를 지역 폴리곤 레이어에 맞춰 매끄럽게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지역의 총 면적 합계와 표고별 면적 합계를 맞춰 급간별 구성비 등을 정확하게 산출하고 싶습니다.
또 한가지 여쭤보고 싶은 내용은 표고분석에 사용하는 레이어를 필터링하는 과정에서 등고선의 볼록지, 오목지 등의 통합코드를 모두 사용해도 될까요?

my Q.jpgmy Q_2.jpg
2022년 3월 28일 월요일 오후 7시 1분 17초 UTC+9에 dong...@gmail.com님이 작성:

이동훈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DXF를 가지고 DEM을 만드셨다면 (화면의 레이어로도 추정되지만) 등고선 등을 가지고 DEM을 만드신 것 같은데
이 때 DEM의 가로 세로 공간해상도를 더 높여주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림을 봤을 때 10M 해상도로 만드신 것 같은데, 5M 해상도로 만드시면 정확도가 4배가 되니 그만큼 오차가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1M 해상도로 하시면 그만큼 더 줄고요.

2022년 3월 29일 화요일 오후 3시 25분 58초 UTC+9에 kmm...@naver.com님이 작성:

오동하

to osge...@googlegroups.com
1. 지역경계(벡터), 표고(래스터)로 서로 데이터 형태가 틀려서 굳이 면적을 똑같이 맞춰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동훈씨 말대로 1m로 하면 면적은 별차이가 없지만
데이터 핸들링하기가 만만치 않고, 기존 DXF가 10m 간격일 경우 1/2인 5m 정도면 충분합니다.
2. 오목지와 볼록지를 넣어야 더 정확한 표고가 되겠지요..

2022년 3월 29일 (화) 오후 3:26, kmmhng <kmm...@naver.com>님이 작성:

Jaeseong You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굳이 면적을 맞추시고 싶다면, dem을 구역계보다 더 넓은 범위로 만든 다음에 구역계를 이용해서 잘라내세요. 이 경우 래스터를 벡터로 변환하고, 벡터별 면적을 산정해줘야 합니다 (픽셀수로 계산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