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 : QGIS 3.22.8의 인코딩에서 CP949가 올라오지 않는 문제점에 대하여 도움을 구합니다.

tomo...@gmail.com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폭염에 모든분들 건강 하시길 바랍니다.
버젼 업데이트하고 다음과 같은 문제점에 대하여 자문을 구합니다.

1. 연속지적도를 DXF 파일로 내볼때 인코딩이 CP949로 내보내기를 하여 캐드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열어야 폰트 깨지는것을 방지하였는데, QGIS 3.22.8에서는 CP949가 아예 올라오지 않습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도움을 요청 드립니다.

신상희(Sanghee Shin)

to osge...@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https://www.osgeo.kr/289  에 우선 임시적인 해결책을 상세히 기록해 놨습니다.

요약하자면,

1. 과거 버전 설치
https://download.qgis.org/downloads/ 에서 exe로 끝나는 최근 버전(아마도 QGIS-OSGeo4W-3.18.3-1-Setup-x86_64.exe)를 재설치. msi로 설치하는 버전에서는 역시 CP949 사라짐.

2. 최신 버전에서 CP949 사용하고 싶으면 qgis_core.dll을 Hex editor로 약간 수정(그리 어렵지 않음). 자세한 방법은 https://www.osgeo.kr/289 참고.

위 두 방법 모두 근원적인 문제 해결책은 아니기에 QGIS 재단과 이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상희
---
Shin, Sanghee
Gaia3D, Inc. - The GeoSpatial Company
www.gaia3d.com

to osge...@googlegroups.com
감사합니다. ^^

2022년 7월 16일 (토) 13:49, 신상희(Sanghee Shin) <shs...@gaia3d.com>님이 작성:
--

 대아측량토목설계공사

DAEA Survey & civil engineering

TEL : 031-775-7080, FAX : 031-775-7082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군청앞길5-1, 우진빌딩 1층

(前)공간정보산업협회 경기(남부)도 도회장

(前)공간정보산업협회 대의원, 이사

(前)일반측량업 전국위원회 감사

(前)양평군 주민감사관, 부동산공시가격위원회 위원

(前)양평군 지역건설 활성화 위원회 의원, 안전관리 자문위원

(前)법제처 국민법제관

(前)법무부 법무정책 국민평가단

(前)양평측량협의회 회장

(前)대한측량협회 대의원, 양평군분회장

(前)양평군체육회 이사, 감사

tomo...@gmail.com

신상희(Sanghee Shin)

to osge...@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QGIS의 가장 최신 LTR 버전인 3.28.4부터 Encoding에서 ms949를 선택해 DXF를 내보내시면 한글 깨지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ms949cp949나 이름만 다른 사실상 같은 한글 인코딩 방식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신상희
---
Shin, Sanghee
Gaia3D, Inc. - The GeoSpatial Company
www.gaia3d.com

보낸 사람: 신상희(Sanghee Shin)
보낸 날짜: 2022 7 16일 토요일 오후 1:49
받는 사람: osge...@googlegroups.com
제목: Re: [osgeo-kr:4018] VER : QGIS 3.22.8의 인코딩에서 CP949가 올라오지 않는 문제점에 대하여 도움을 구합니다.

Je Gwan Jeon

to osge...@googlegroups.com
운영진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2023년 3월 24일 (금) 오전 6:30, 신상희(Sanghee Shin) <shs...@gaia3d.com>님이 작성:

Hana Joo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글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리게 되어서 죄송합니다.

QGIS 3.28.5를 사용하다가 인코딩 관련하여 문제가 있어서 도움을 구하고자 합니다.
답변 해주신 내용을 보니 cp949 대신 ms949 로 작업 가능하다는 점을 알게되었는데요.

ms949로 dxf 내보내기 시 캐드에서 파일이 열리지 않아 작업이 불가능 하였습니다.

(글을 올리고 나서 간헐적으로 내보내기가 가능해서 글을 삭제했다가 다른 작업을 하니 다시 안되어서 다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인코딩 방식으로 내보내기 시(cp936 등)에는 오류가 나타나지 않아 인코딩 상의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한글은 깨집니다만)

혹시 ms949로 dxf 내보내는 방식에 오류가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인지 해결방안은 있는지 자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24일 금요일 오전 9시 16분 34초 UTC+9에 tomo...@gmail.com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