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ty 응답 대기를 시키고 싶습니다.

nene

to Netty Korean User Group
안녕하세요. netty 초보 개발자입니다.

웹에서 네티를 통한 통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serviceimpl에서 writeAndflush로 데이터를 보내고 다시 결과를 받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andler에 있는 channelRead 함수가 진행되고 그 결과를 받을떄까지 serviceimpl의 흐름을 멈추고 싶은데요.

channelRead 작업이 전부 완료 됨을 확인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
future.isDone() , await() , sync() ,
이것저것 다써봤는데 channelRead 작업이 끝나지도 않았음에도 결과를 내버리는 아이들이더라구요.

zbum

to Netty Korean User Group
netty handler 에서 블로킹을 하는 것은 어떤 경우이든 반대 입니다.
handler 를 채널별로 생성하고 상태를 관리해서 처리하는 것을 조심스럽게 권해 봅니다.

2021년 3월 24일 수요일 오후 4시 58분 23초 UTC+9에 필그림님이 작성:
네티가 데이터 처리가 비동기로 처리가 되어 약간 복잡하기는 해도
CompletableFuture  같은 객체로 처리하면  가능해 보입니다.

CompletableFuture 인스턴스 (이하  completableFuture)를  serviceimpl 과 handler 에 서로 공유하도록 구현해야 하겠지요.
그리고 받은 데이터가 전에 보낸 데이터에 대한 결과라는 걸 식별할 수 있어야 하구요 (보내는 쪽과 받는 쪽 모두 비동기로 처리가 되므로)
데이터를 받게 되면 해당  completableFuture  에 결과값을 설정하고
serviceimpl  에서  completableFuture.get() 에서 그 결과값을 받을 수 있지요. completableFuture 에 결과값을 설정하지 않으면 completableFuture.get()에서 멈추게 됩니다.

혹 어떤 문제가 발생해서 응답을 받지 못하면 completableFuture.get() 에서 영원히 멈추면 되지 않으므로  적당한 timeout 값을  설정해 주어야 겠지요.

처음에는 좀 헛갈려도 처리는 어렵지 않을 듯 싶네요..

2021년 3월 24일 (수) 오후 4:24, nene <yosik...@gmail.com>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Netty Korean User Group'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netty-ko+u...@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이재빈

to Netty Korean User Group
handler에서 제공되는 channelReadComplete  를 사용하면 읽기가 완료되고 동작을 수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channelRead는 데이터를 읽을 때 호출되고 channelReadComplete는 읽기 작업이 완료되면 호출됩니다.
serviceimpl의 흐름을 멈추지 않고도 channelReadComplete를 사용하면 완료 후 동작을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1년 3월 24일 수요일 오후 4시 24분 4초 UTC+9에 nene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