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M4 스터디원 모집

June Kim

to xp...@googlegroups.com
제랄드 와인버그의 역작 QSM 시리즈를 스터디합니다.

http://www.amazon.com/Quality-Software-Management-Systems-Thinking/dp/0932633226/
http://www.amazon.com/Quality-Software-Management-First-Order-Measurement/dp/0932633242/
http://www.amazon.com/Quality-Software-Management-Congruent-Action/dp/0932633285/
http://www.amazon.com/Quality-Software-Management-Anticipating-Change/dp/0932633323/

개인적으로는 와인버그 저작물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책들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1997년 출간인데 이제 10년이 넘었네요.

이 중에서 우선 4번 Anticipating Change로 시작을 하면 어떨까 합니다. 조직에서 변화를 어떻게 만들어 낼까에 대한 책입니다.

자신이 와인버그 책을 좋아할지 잘 모르겠다 싶은 분은 그의 "컨설팅의 비밀", "프로그래밍 심리학", "대체 뭐가 문제야" 등
번역서를 한번 훑어보시기를.

1월 말(혹은 2월 초)에 첫모임을 할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은 우선 책부터 먼저 구하세요.

김태연

to xp...@googlegroups.com
우와.
QSM으로 스터디가 계획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그런데 스터디 관련 질문이 있는데요. 이것도 NOO식으로 일정기금을 모으고 시작하실 건가요?

2009년 1월 13일 (화) 오전 10:41, June Kim <june...@gmail.com>님의 말:

Seung Joon Choi

to xp...@googlegroups.com
허걱 고민됩니다.

몇일이 멀다하고 아마존에 주문을 넣게 되는군요. (QSM은 아직 결정 못했지만)

June Kim

to xp...@googlegroups.com
조직을 변화하려고 노력하고 고민해본 분들이 스터디를 하면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책을 함께 읽고
토론하면서 귀중한 통찰을 많이 얻을 듯.

Seung Joon Choi

to xp...@googlegroups.com
시리즈를 한번에 다 사기는 이번에 크리스토퍼 알렉산더 저작물 시리즈에 더하여 $1000 (배송비 포함) 정도 되는 것 같아서 조금 부담스럽고(돈 보다는 읽을 목록에서 큐만 쌓이는 것 같아서) 4권만 사자니 배송비가 아까운 상황이군요.

만약 스터디를 하신다면 어떤 순서로 하실 계획이신가요? 일단 두권 구입 부터 시작을 해볼까 하는데요.

June Kim

> [...]
> 만약 스터디를 하신다면 어떤 순서로 하실 계획이신가요? 일단 두권 구입 부터 시작을 해볼까 하는데요.

4->2->3->1 이요.

Seung Joon Choi

to xp...@googlegroups.com
4, 2권 주문 넣었습니다.

고로 스터디 참여합니다.

ParkPD

to xper
QSM 과 Nature of Order 중 무엇을 먼저 하나요?

June Kim

to xp...@googlegroups.com
거의 동시에 시작합니다. QSM은 매 주 진행할 것 같습니다. NOO는 매 주 혹은 격 주.

김태연

to xp...@googlegroups.com
다시 한번 질문드리겠습니다. QSM 스터디도 NOO 스터디처럼 멤버십으로 하실 건가요?

2009년 1월 13일 (화) 오후 5:17, June Kim <june...@gmail.com>님의 말:

현길조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 Xper에는 처음 글을 남기네요.

STEN에서 주로 활동중인 테스트 엔지니어 조현길이라고 합니다.

제임스 바크가 탐색적 테스팅을 발전시키면서 가장 많이 영향을 받았다고 해서

언젠가는 꼭 한번 보고 싶었는데 혼자서는 엄두가 안나더라구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SQM 스터디에 참여하고자 책 질렀습니다.

본래 NOO 도 참여하고 하였으나 여건상 두개는 어려울 것 같아 SQM에 매진해보고자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2009/1/13 Seung Joon Choi <eru...@gmail.com>
4, 2권 주문 넣었습니다.

고로 스터디 참여합니다.

June Kim

to xp...@googlegroups.com
좀 고민을 했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응주

to xper
아 QSM 스터디 시작하고. 얼마 전에 주문한 QSM 시리즈가 도착했을뿐이고. 하지만 난 상반기에 하기로 한 일이 있고. 아타까
울 뿐이고.

On Jan 13, 10:41 am, "June Kim" <junea...@gmail.com> wrote:
> [...]
>

> http://www.amazon.com/Quality-Software-Management-Systems-Thinking/dp...http://www.amazon.com/Quality-Software-Management-First-Order-Measure...http://www.amazon.com/Quality-Software-Management-Congruent-Action/dp...http://www.amazon.com/Quality-Software-Management-Anticipating-Change...

김태연

to xp...@googlegroups.com
그렇다면 QSM에만 스터디 참여합니다. 4권 주문을 지난 주에 넣는데 교보문고에서 했기 때문에 좀 걸릴 듯 합니다.

2009년 1월 16일 (금) 오전 10:48, 박응주 <eun...@gmail.com>님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