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리뷰 도구 Crucible를 사용해보신 경험담을 찾습니다.

파란바람

to xper
안녕하세요^^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 현재 코드 리뷰의 바람이 맹렬하게 불고 있습니다(윗분의 강력한 의지!)

그런데 별로 도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 것 같아서, 사내 게시판에 Crucible을 언급하고 javawork 님 포스팅
(http://javawork.egloos.com/2858102) 을 링크했습니다.

그랬더니 '저걸 도입하려고 검토 중인데 사용기가 절실하다.' 라는 메일을 받았네요;
혹시 Crucible 써 보신 분들 계실까 하여 메일을 띄웁니다.

Crucible 한 번이라도 써 보신 분들, 소중한 경험을 나눠주세요~

회사에 Cruicible이 도입되어서 좀 편하게 코드리뷰 해보고 싶다고 몸부림치는 사원 1인..사용기를 간곡히 기다립니다.
(도구 없이 맨땅에 코드리뷰 시~작! 할까봐 겁먹고 있습니다ㅠㅠ)

Min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저는 code collaborator (http://smartbear.com/products/development-tools/code-review/features/) 밖에 사용해보질 않아서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지는 못하겠습니다만..

스크린 캡쳐만 보았을때 기능상 크게 다른 것 같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도구를 사용을 한다면, 기능이 많은 것 보다는 사용하기 쉬운것 위주로 선택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이도 주관적인 것이라..

추가적으로

Jira, Confluence 를 만든 Atlassian 의 코드리뷰로 부터 lessons learned 입니다. 도구를 도입하는데 이정표가 되지 않을까도 싶네요.

http://blogs.atlassian.com/developer/2010/03/code_review_in_agile_teams_part_ii.html

요약하면

* 코드리뷰에 대한 오해

- 버그를 발견하는 것을 보장하진 않는다

- 코드의 결함을 찾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서로 배우고 가르쳐 주고, 팀의 협업능력을 높여주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팀이 깨어진다)

* 코드리뷰가 잘 되려면

- 너무 많은 절차와 규칙을 만들지 마라. 절차를 아주아주아주 간단하게 하라

- 강요하지 마라. 대신 Encourage 하라

- 모든 코드 commit 을 리뷰하도록 한다거나 하는 형태로 Micro - Manage 를 하지마라

- 개개인의 작업 흐름을 끊지마라

- 코드리뷰를 통해 발견한 것들을 널리 공유하라

- 코드리뷰를 늦게 하는것은 안하는 것보다 나쁠수 있다. Iteration 에 포함시켜라

- 한꺼번에 덜하기보다는 조금씩 자주하라

- 툴에 얽메이지 마라, 중요한것은 개발자들이 서로 대화를 하고 코드를 공유하는 것이다

- 너무 많은 리뷰어를 참여시키지 마라. 2-4 명이 적당하다

* 어떻게 잘 되고 있는지 알수 있는가

- 쉽진 않다, 사실 필요없을 수도/불가능 할수도 있다, metric 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 장기간의 이득은 측정할 수 없지만 많다

- Simple Metric 들이면 충분할 수 있다. (리뷰에 사용된 시간, 리뷰 comment 등).

2011년 11월 3일 오후 2:20, 파란바람 <paran...@gmail.com>님의 말:

파란바람

to xper
앗. 친절한 번역까지..고맙습니다.
code collaborator 경험도 매우 환영입니다! 해보신 경험담 좀 더 풀어주셔도 괜찮다면 더 풀어주셔요~

On 11월3일, 오후5시19분, Min <mini...@gmail.com> wrote:
> [...]

> - Simple Metric 들이면 충분할 수 있다. (리뷰에 사용된 시간, 리뷰 comment 등).

CHAE.SW

to xp...@googlegroups.com
오! 코드리뷰의 바람이 맹렬히 불다니
참 좋은 것 같습니다...만...

윗분의 의지! 라는 부분에서 잠시 복잡한 심경에 빠집니다..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Sangcheol Hwang

to xp...@googlegroups.com
어디라고 말할수 없습니다만 국내 포탈기업중 N사에서 Crucibl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능은 나쁘지 않은데

사용자가 많아지고 리뷰한 내용이 많아지면 성능저하가 심각하다는 단점이...긁적긁적
이클립스 플러그인도 있는데 몇번 업그레이드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느리다는 단점이...긁적긁적
그럼에도  Jira와 잘 연동되는 장점이..

도구가 중요한건 아니지만 도구도 편해야 사람들이 코드리뷰를 더 적극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11/11/3 CHAE.SW <doo...@gmail.com>

--
Blog: http://pragmaticstory.com
Twiter: @k16wire

Alica N. Park

to xp...@googlegroups.com
지금 회사에서 Crucible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Jira, Confluence, Crucible 이렇게 아틀라시안의 3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개발자들이 처음에 되게 어려워합니다.

일단 직접 설치해보시고 사용해보시는게.. 사용기 듣는 것보다 나을 것 같은데요.
evaluation 버전 받으신 후에 라이센스 만료되면 다시 evaluation 버전 받아서 업데이트 하셔서 쓰실 수있습니다.

설치해서 사용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

2011/11/4 Sangcheol Hwang <k16...@gmail.com>

--
1111

Javawork

to xper

저희는 Crucible과 Code Collaborator를 고려했었는데, Crucible을 선택했습니다.

구매가 진행중이라 사용기는 나중에 올려드릴수 있을것 같네요.

평가판만 사용해본 바로는

Code Collaborator
- 다양한 기능을 지원(VS addin 등)
- Pre-Review(저장소에 commit 없이 리뷰)에 강점
- 상대적으로 고가
- 고객지원이 미흡(이메일 답변이 없다거나..)

Crucible
- 최소한의 기능만 지원
- Pre-Review 불편(소스 저장소에서 patch파일을 만들어서 올려야 함)
- 상대적으로 저가
- 설치가 간단하고 쉬운 인터페이스(기능이 적어서 그런지..)

Code Collaborator와 경쟁사 제품 기능 비교
http://smartbear.com/products/development-tools/code-review/compare/codecollaborator-vs-crucible/?compare2=rvboard

리뷰가 많아지면 성능저하가 있군요.

혹시 Crucible에 어떤 DB를 물려서 사용하고 계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

On Nov 4, 9:12 am, "Alica N. Park" <name.p...@gmail.com> wrote:
> [...]
>
> 설치해서 사용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

hsqldb 사용하고 있습니다. =)

2011/11/4 Javawork <javaw...@gmail.com>

--
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