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 모임 제안

89 views
Skip to first unread message

June Kim

unread,
Jul 3, 2009, 12:41:13 AM7/3/09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xper 정기 모임을 제안합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꾸준하게 했으면 합니다.

제가 이 모임을 통해 기대하는 것은, 다양한 경험을 모으고, 또 새로운 실험을 해서 국내 애자일 방법론 구현의 수준을 더
높이며, 개인들이 커뮤니티에서 지속적인 에너지를 얻어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요일 아침 등산도 동호회 회원들이랑 같이 하면
아무래도 혼자서 하는 것보다 더 꾸준히 하게 되는 것처럼요.

프로그램은 다음 내용으로 하면 어떨까요.

* 한 달 간의 애자일 경험 공유(기립 회의 개념) : 잘 된 것, 어려운 점 및 고민, 교훈, 다음에 시도하려는 것 등 (20분)

* 주제 발표 : 특정 주제에 대해 누군가가 발표 (30분)
-- 애자일 컨퍼런스에 발표되었던 논문이나 블로그글들 토론할 수도 있음

* 자유 토론 : 현장에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 나열하고 우선순위를 뽑아서 몇 가지 토론 (35분)

* 회고 : 오늘의 아하 공유 (15분)

* 중간에 쉬는 시간 및 버퍼로 20분

매 달 x번째 주 x요일 식으로 하면 좋겠네요. 어떠신가요?

Minjae Kim

unread,
Jul 3, 2009, 1:18:04 AM7/3/09
to xp...@googlegroups.com
아주 반가운 제안이신거 같습니다..
좋은 오프 모임이 생길 수 있겠네요.

유부남을 고려해서 평일 저녁 시간으로 잡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저녁 8시부터 11시 정도가 좋은거 같습니다만..

2009년 7월 3일 오후 1:41, June Kim <june...@gmail.com>님의 말:



--
Minjae Kim

C : 82-10-7138-5108
E-Mail :  con...@gmail.com
NateOn : con...@nate.com

June Kim

unread,
Jul 3, 2009, 1:23:12 AM7/3/09
to xp...@googlegroups.com
추가로, 무료로 구할 수 있는 장소 아시는 분? (안되면 유료로 넘어가야죠)

20명 정도 들어가고, 화이트보드와 프로젝터가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2009/7/3 June Kim <june...@gmail.com>:

이평섭

unread,
Jul 3, 2009, 1:26:11 AM7/3/09
to xp...@googlegroups.com
그동안 직간접적으로 모임에 참여할 때 마다, 에너지를 주고 받은 경험은 언제나 힘이 되곤 합니다.
제가 있는 현장에서 적용해 보면, 안될 때도, 조금 될 때도 있었지만, 할 때 마다 즐거운 경험을 하곤 합니다.
이런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저에게는 좋은 기회네요.

전 퇴근 시간이 오후 7시라서 주중시간이라면 7시이후면 좋겠습니다.
주중이라면 목요일, 금요일이 좋구요.

고맙고, 좋습니다.



2009년 7월 3일 오후 1:41, June Kim <june...@gmail.com>님의 말:
안녕하세요.

영훈

unread,
Jul 3, 2009, 1:56:06 AM7/3/09
to xper
참가 자격 같은건 없나요? ^^;
많이 보고 듣고 배우고 싶습니다~

Youngrok Pak

unread,
Jul 3, 2009, 2:13:37 AM7/3/09
to xp...@googlegroups.com
장소로 우리 회사 사무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치가 분당이라서 서울에서는 좀 멀지만 사당, 강남, 선릉 등에서 30분 정도에 올 수 있습니다. 수용 인원은 책상을 한 쪽에 밀어 놓고 바닥에 둘러 앉을 경우 20명도 가능하지만 여유 있다고는 하기 힘들겠네요. 화이트보드는 있고 프로젝터는 없습니다. 창준님이 와보신 적이 있으니 판단하실 수 있을 듯 하네요.

어쨋든 정기 모임은 대찬성!


2009/7/3 June Kim <june...@gmail.com>

Sangchel Hwang

unread,
Jul 3, 2009, 4:38:41 AM7/3/09
to xp...@googlegroups.com
멋진 아이디어 입니다.

평일저녁이면 멀티캠퍼스 대관 가능합니다.
1주전에만 잡는다면 얼마든지 쓸 수 있습니다.
위치도 역삼역이어서 교통도 좋습니다.

빔있고 화이트보드도 있습니다.

2009/7/3 Youngrok Pak <pak.yo...@gmail.com>



--
Pragmatic Story, http://pragmaticstory.com

JinYoung

unread,
Jul 3, 2009, 4:52:02 AM7/3/09
to xp...@googlegroups.com
올초에 했던 책 스터디도 평일이라 참가 못 했는데(책도 해외 공구 해놓고
는!!) 이것도 평일이 될 듯한 분위기네요. 먼 지방에 있는 사람은 언감생심이
지 뭐예요. :-)

Sangchel Hwang wrote:
> 멋진 아이디어 입니다.
>
> 평일저녁이면 멀티캠퍼스 대관 가능합니다.
> 1주전에만 잡는다면 얼마든지 쓸 수 있습니다.
> 위치도 역삼역이어서 교통도 좋습니다.
>
> 빔있고 화이트보드도 있습니다.
>
> 2009/7/3 Youngrok Pak <pak.yo...@gmail.com

> <mailto:pak.yo...@gmail.com>>
>
> 장 소로 우리 회사 사무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치가 분당이라서


> 서울에서는 좀 멀지만 사당, 강남, 선릉 등에서 30분 정도에 올 수 있
> 습니다. 수용 인원은 책상을 한 쪽에 밀어 놓고 바닥에 둘러 앉을 경우
> 20명도 가능하지만 여유 있다고는 하기 힘들겠네요. 화이트보드는 있고
> 프로젝터는 없습니다. 창준님이 와보신 적이 있으니 판단하실 수 있을
> 듯 하네요.
>
> 어쨋든 정기 모임은 대찬성!
>
>
>

> 2009/7/3 June Kim <june...@gmail.com <mailto:june...@gmail.com>>
>
> 추 가로, 무료로 구할 수 있는 장소 아시는 분? (안되면 유료로 넘


> 어가야죠)
>
> 20명 정도 들어가고, 화이트보드와 프로젝터가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
>
> 2009/7/3 June Kim <june...@gmail.com

> <mailto:june...@gmail.com>>:

Kay Kim(김기웅)

unread,
Jul 3, 2009, 6:09:08 AM7/3/09
to xp...@googlegroups.com
좋네요. 저도 공유하고 싶은 경험들이 있습니다. 듣고 싶은 것들도 많고요 :)

- 김기웅


2009/7/3 JinYoung <clas...@gmail.com>

Taehoon Kang

unread,
Jul 3, 2009, 8:40:12 AM7/3/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꼭 참가하고 싶습니다. TDD가 제 삶을 윤택하게 해주었습니다.

2009년 7월 3일 오후 7:09, Kay Kim(김기웅) <game...@gmail.com>님의 말:



--
Taehoon Kang
Web Software Engineer, Blizzard Entertainment
+82-16-584-7881 Cell
flow...@gmail.com

kenneth park

unread,
Jul 3, 2009, 9:44:34 AM7/3/09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처음 메일을 보내봅니다.
회사내에서 이런 저런 방식들을 시도해 볼 계획인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기적으로 참석해서 경험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2009/7/3 Taehoon Kang <flow...@gmail.com>

Richpapa

unread,
Jul 3, 2009, 7:54:00 PM7/3/09
to xp...@googlegroups.com
초보자는 귀동냥만 해도 되는 거죠?
그렇다면 참가하고 싶습니다.

2009년 7월 3일 오후 10:44, kenneth park <cus...@gmail.com>님의 말:

석훈

unread,
Jul 3, 2009, 8:23:38 PM7/3/09
to xp...@googlegroups.com

정말 바라고 바랬던 모임인데평일 쪽으로 분위기가 잡히는 것 같네요.

주말에 모임을 잡아 주실 순 없을런지요?(두달에 한번이라도)

 

제가 회사는 대구인데 집이 서울이라 매 주말마다 올라갑니다.

평일로 잡히면 참가율 0%입니다 ㅠ.

이경수

unread,
Jul 3, 2009, 8:43:56 PM7/3/09
to xp...@googlegroups.com
정말 꼭 해보고 싶었는데..
 
이 기회에 진정한 애자일에 대해 배워 보고 싶습니다 ^^
 
창준님에 의견에 찬성 또 찬성!
 

 
2009년 7월 4일 오전 9:23, 석훈 <sh...@jcrsoft.co.kr>님의 말:

펭귄너구리

unread,
Jul 4, 2009, 8:24:19 AM7/4/09
to xper
안녕하세요? 요상한 날씨의 주말입니다.

인원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제가 일하는 곳에서도 장소 지원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희 사무실은,
상암동 DMC(디지털미디어시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강의장이 별도로 있고요,
빔프로젝트, 화이트보드, 간단한 문구류(종이, 포스트잇 등)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On 7월3일, 오후1시41분, June Kim <junea...@gmail.com> wrote:

YounJung Park

unread,
Jul 4, 2009, 8:46:00 AM7/4/09
to xp...@googlegroups.com
참여대상에 제한이 없다면 참여하고 싶습니다.

아니라면 모임내용을 온라인으로 공개만 해주셔도 저같은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TDD나 다른 애자일 방법론을 연구하고 나름대로 실천해보려고 하지만 너무 어려운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항상 일정에 쫒기다 보니 결국 테스트나 리팩토링은 엄두도 못내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ㅡ.ㅜ



2009년 7월 4일 오후 9:24, 펭귄너구리 <doo...@gmail.com>님의 말:



--
=============================
Blog : http://avatar72.tistory.com
E-mail: yjp...@enz.co.kr
MSN : avat...@dreamwiz.com
NateOn : evas...@nate.com
Google talk: handso...@gmail.com

정의의소

unread,
Jul 4, 2009, 12:09:36 PM7/4/09
to xper
저도 참석하겠습니다.
사내에서도 한 달에 한 번씩 모임을 하는데 그 고민을 밖으로 내는 자리가 될 것 같기도 하고요.
좋네요.. ^^;

On 7월3일, 오후1시41분, June Kim <junea...@gmail.com> wrote:

Jaepyoung Kim

unread,
Jul 4, 2009, 11:08:21 PM7/4/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참석하겠습니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만 한국에 없는 관계로..
지방에 있는 사람이나 저처럼 해외에 있는 사람을 위해서
회의 후에 회의 내용을 공유했으면 합니다.
 


 
2009/7/4 정의의소 <kww...@gmail.com>
--
Jaepyoung Kim
(Cellular phone) 1-310-848-7774

Icari...@gmail.com

unread,
Jul 5, 2009, 3:24:52 AM7/5/09
to xper
정말 반가운 제안입니다.
꼭 참여해서 다양한 분야의 애자일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7시 이후에 했으면 싶군요.

On 7월3일, 오후1시41분, June Kim <junea...@gmail.com> wrote:

chungha

unread,
Jul 5, 2009, 8:15:38 PM7/5/09
to xp...@googlegroups.com
오프라인 모임에 목마르고 있었습니다.^^

평일 7시 이후면 참여 가능합니다.~ 콜!

-----Original Message-----
From: xp...@googlegroups.com [mailto:xp...@googlegroups.com] On Behalf Of
Icari...@gmail.com
Sent: Sunday, July 05, 2009 4:25 PM
To: xper
Subject: Re: 정기 모임 제안

soungno

unread,
Jul 5, 2009, 9:24:10 PM7/5/09
to xp...@googlegroups.com
유부남인 저로서는 평일 저녁 시간 괞찬은것 같습니다.
이제 국내에도 슬슬 XP 에 힘이 좀 실려야 한다고 생각해서 오프 모임 적극
찬성 합니다.

>
> >
>

Bywoong

unread,
Jul 5, 2009, 9:55:46 PM7/5/09
to xp...@googlegroups.com
초보자도 참여가 가능하다면, 저역시 참여해보고 싶네요.
평일저녁이면 저도 가능합니다.
오프모임전이나, 첫 모임때 초보자를 위한 자료나 관련발표도 해주시면 좋겠네요. ^^

2009년 7월 6일 오전 10:24, soungno <sou...@gmail.com>님의 말:

유부남인 저로서는 평일 저녁 시간 괞찬은것 같습니다.
이제 국내에도 슬슬 XP 에 힘이 좀 실려야 한다고 생각해서 오프 모임 적극
찬성 합니다.

>
> >
>






--
[강성웅, Sungwoong Kang]
byw...@gmail.com, 도곡동 413-3번지 로얄빌딩 3F, 02-3461-8763


Do-Hyung Jin

unread,
Jul 5, 2009, 10:43:50 PM7/5/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난상토론도 좋고 주제토론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09/7/6 Bywoong <byw...@gmail.com>



--
--
DO-HYUNG JIN
Engineer

S/W Platform Group 1
Mobile Communication Division Telecommunication Network
SAMSUNG ELECTRONICS CO.,LTD

Mobile : +82-(0)10-9530-0772
Office : +82-(0)31-301-0772
dh....@samsung.com

신현규

unread,
Jul 6, 2009, 12:39:51 AM7/6/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지방이라 매번은 아니지만 짬짬이 참석하고 싶습니다~


2009/7/6 Do-Hyung Jin <jin...@gmail.com>:

bc Yoon

unread,
Jul 6, 2009, 1:08:46 AM7/6/09
to xp...@googlegroups.com
비전산전문가가 보는 것도 괜찮다면 좋습니다...
방법론으로 전문가, 현장의 내용을 듣는것으로도 영광입니다...

감사합니다.

2009/7/6 신현규 <shin...@gmail.com>



--
행복한 하루 되세요!
Bad daddy's ↗↘......™ http://baddaddy.jimdo.com/

birdkr

unread,
Jul 6, 2009, 8:02:00 AM7/6/09
to xper
눈팅만 하다 처음 글을 씁니다.
저도 참석할께요. 많이 듣고 배우고 싶습니다.

On 7월6일, 오후2시08분, bc Yoon <mybcy...@gmail.com> wrote:
> 비전산전문가가 보는 것도 괜찮다면 좋습니다...
> 방법론으로 전문가, 현장의 내용을 듣는것으로도 영광입니다...
>
> 감사합니다.
>

> 2009/7/6 신현규 <shinn...@gmail.com>


>
>
>
> > 저도 지방이라 매번은 아니지만 짬짬이 참석하고 싶습니다~
>
> > 2009/7/6 Do-Hyung Jin <jin...@gmail.com>:
> > >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 > > 난상토론도 좋고 주제토론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 > 2009/7/6 Bywoong <bywo...@gmail.com>


>
> > >> 초보자도 참여가 가능하다면, 저역시 참여해보고 싶네요.
> > >> 평일저녁이면 저도 가능합니다.
> > >> 오프모임전이나, 첫 모임때 초보자를 위한 자료나 관련발표도 해주시면 좋겠네요. ^^
>

> > >> 2009년 7월 6일 오전 10:24, soungno <soun...@gmail.com>님의 말:


>
> > >>> 유부남인 저로서는 평일 저녁 시간 괞찬은것 같습니다.
> > >>> 이제 국내에도 슬슬 XP 에 힘이 좀 실려야 한다고 생각해서 오프 모임 적극
> > >>> 찬성 합니다.
>
> > >> --
> > >> [강성웅, Sungwoong Kang]

> > >> bywo...@gmail.com, 도곡동 413-3번지 로얄빌딩 3F, 02-3461-8763

Klaus Youm

unread,
Jul 6, 2009, 8:27:24 AM7/6/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오프라인 모임 대환영입니다. 시간과 장소가 허락한다면, 참석하겠습니다. :)

2009년 7월 6일 오후 9:02, birdkr <bir...@gmail.com>님의 말:
눈팅만 하다 처음 글을 씁니다.
저도 참석할께요. 많이 듣고 배우고 싶습니다.

On 7월6일, 오후2시08분, bc Yoon <mybcy...@gmail.com> wrote:
> 비전산전문가가 보는 것도 괜찮다면 좋습니다...
> 방법론으로 전문가, 현장의 내용을 듣는것으로도 영광입니다...
>
> 감사합니다.
>
> 2009/7/6 신현규 <shinn...@gmail.com>
>
>
>
> > 저도 지방이라 매번은 아니지만 짬짬이 참석하고 싶습니다~
>
> > 2009/7/6 Do-Hyung Jin <jin...@gmail.com>:
> > >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 > > 난상토론도 좋고 주제토론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 > 2009/7/6 Bywoong <bywo...@gmail.com>
>
> > >> 초보자도 참여가 가능하다면, 저역시 참여해보고 싶네요.
> > >> 평일저녁이면 저도 가능합니다.
> > >> 오프모임전이나, 첫 모임때 초보자를 위한 자료나 관련발표도 해주시면 좋겠네요. ^^
>
> > >> 2009년 7월 6일 오전 10:24, soungno <soun...@gmail.com>님의 말:
>
> > >>> 유부남인 저로서는 평일 저녁 시간 �찬은것 같습니다.

> > >>> 이제 국내에도 슬슬 XP 에 힘이 좀 실려야 한다고 생각해서 오프 모임 적극
> > >>> 찬성 합니다.
>
> > >> --
> > >> [강성웅, Sungwoong Kang]

Youngrok Pak

unread,
Jul 6, 2009, 10:46:09 AM7/6/09
to xp...@googlegroups.com
많은 분들의 열렬한 참여 의지가 확인되었으니 이제 다음 단계로 진입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시간, 장소, 주기를 정하면 되겠네요.

주기는 처음에 한 달 정도라는 제안이 나왔고 거기에 별다른 이견이 없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시간은 평일 저녁을 선호하시는 분이 많은 듯 하나, 지방에 있으신 분들은 평일에 하면 못 오니 주말과 평일을 섞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격월로 한 번은 주말, 한 번은 평일 이런 식이면 좋을 듯.

장소는 제 안을 포함해서 세 가지 안이 나왔습니다. 분당 이콜레모 사무실, 역삼동 삼성멀티캠퍼스, 상암동 DMC.

여러 가지 여건상 삼성멀티캠퍼스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면 그게 최고인 것 같습니다. 다만 평일 저녁에만 가능하다고 하니 평일 모임을 하는 달에는 삼성멀티캠퍼스에서 하고 주말에 할 때는 다른 곳에서 하면 되겠네요. 장소는 어쨋든 더 알아볼 여지가 있을 듯 합니다.

제안을 해본다면....

 - 홀수달 셋째 주 토요일 2시, 분당 or 상암 or 다른 새로운 장소
 - 짝수달 셋째 주 목요일 7시, 역삼동 삼성멀티캠퍼스

하필 셋째 주인 것은 7월 중에 첫 모임을 시작하기 위해서 ^^

하나 더 제안하자면, 대장을 정했으면 합니다. 갑자기 뭔가 변동사항이 생기거나 할 때, 혹은 비상연락망을 가동해야할 때 등, 긴급 결정을 내리거나 공지를 띄우거나 할 사람이 있는 게 좋을 듯.

Simon, Song

unread,
Jul 6, 2009, 7:19:16 PM7/6/09
to xper
처음 글남깁니다.
모임이 이뤄진다면 저도 참석하고 싶습니다.

송종훈
SW engineer
Multimidia Lab, CTO Division, LG Electronics.


On 7월6일, 오후2시08분, bc Yoon <mybcy...@gmail.com> wrote:

> 비전산전문가가 보는 것도 괜찮다면 좋습니다...
> 방법론으로 전문가, 현장의 내용을 듣는것으로도 영광입니다...
>
> 감사합니다.
>

> 2009/7/6 신현규 <shinn...@gmail.com>


>
>
>
>
>
> > 저도 지방이라 매번은 아니지만 짬짬이 참석하고 싶습니다~
>
> > 2009/7/6 Do-Hyung Jin <jin...@gmail.com>:
> > >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 > > 난상토론도 좋고 주제토론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 > 2009/7/6 Bywoong <bywo...@gmail.com>


>
> > >> 초보자도 참여가 가능하다면, 저역시 참여해보고 싶네요.
> > >> 평일저녁이면 저도 가능합니다.
> > >> 오프모임전이나, 첫 모임때 초보자를 위한 자료나 관련발표도 해주시면 좋겠네요. ^^
>

> > >> 2009년 7월 6일 오전 10:24, soungno <soun...@gmail.com>님의 말:


>
> > >>> 유부남인 저로서는 평일 저녁 시간 괞찬은것 같습니다.
> > >>> 이제 국내에도 슬슬 XP 에 힘이 좀 실려야 한다고 생각해서 오프 모임 적극
> > >>> 찬성 합니다.
>
> > >> --
> > >> [강성웅, Sungwoong Kang]

> > >> bywo...@gmail.com, 도곡동 413-3번지 로얄빌딩 3F, 02-3461-8763


>
> > > --
> > > --
> > > DO-HYUNG JIN
> > > Engineer
>
> > > S/W Platform Group 1
> > > Mobile Communication Division Telecommunication Network
> > > SAMSUNG ELECTRONICS CO.,LTD
>
> > > Mobile : +82-(0)10-9530-0772
> > > Office : +82-(0)31-301-0772
> > > dh....@samsung.com
>
> --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Bad daddy's ↗↘......™http://baddaddy.jimdo.com/- 원본 텍스트 숨기기 -
>
> - 원본 텍스트 보기 -

Simon, Song

unread,
Jul 6, 2009, 7:23:14 PM7/6/09
to xper
처음 글 남깁니다.
저도 참석했으면 합니다.

송종훈
SW engineer
Multimedia Lab, CTO division, LG Electronics.

김영현

unread,
Jul 6, 2009, 8:07:41 PM7/6/09
to xp...@googlegroups.com
초보자도 된다면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김영현
SW engineer
Architecture Part, SW1 Lab VD Division, Samsung Electronics.
2009년 7월 6일 오후 11:46, Youngrok Pak <pak.yo...@gmail.com>님의 말:

heywo...@gmail.com

unread,
Jul 6, 2009, 8:20:40 PM7/6/09
to xper
참석에 제한이 없고, 결석에 제한이 없다면 참석하고 싶네요(출장 및 특근이 자주 있어서 :( )
작년에 김창준님이 오셔서 교육한번 하시고선, TDD를 써볼까 하고 생각만 하다가 실제로 쓰기 시작했는데 legacy code 위
에서 정말 힘드네요.
전문가 분들의 경험을 많이 배우고 싶습니다..

On Jul 7, 9:07 am, 김영현 <yhyun....@gmail.com> wrote:
> 초보자도 된다면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
> 김영현
> SW engineer
> Architecture Part, SW1 Lab VD Division, Samsung Electronics.

> 2009년 7월 6일 오후 11:46, Youngrok Pak <pak.young...@gmail.com>님의 말:

heywo...@gmail.com

unread,
Jul 6, 2009, 8:36:29 PM7/6/09
to xper
초보자 및 결석에 제한 없으면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출장 및 주말 특근이 종종 있어서 :( )
TDD 적용을 생각만 하다가 작년말에 김창준님 교육 받은후에, 업무에 적용하고 있는데, 혼자서 꾸려 나갈려니 모르는게 너무 많네
요.
전문가 분들의 많은 경험을 배우고 싶습니다.


On Jul 7, 9:07 am, 김영현 <yhyun....@gmail.com> wrote:

> 초보자도 된다면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
> 김영현
> SW engineer
> Architecture Part, SW1 Lab VD Division, Samsung Electronics.

> 2009년 7월 6일 오후 11:46, Youngrok Pak <pak.young...@gmail.com>님의 말:

JinYoung

unread,
Jul 6, 2009, 8:44:33 PM7/6/09
to xp...@googlegroups.com
주말 모임이 가능해 진다면 당연히 참석! 입니다. :-)
Message has been deleted

김은정

unread,
Jul 6, 2009, 9:07:38 PM7/6/09
to xp...@googlegroups.com
비개발자도 참석가능하다면 저도 참석하고 싶습니다.

저희 회사도 XP도입 준비중인데 다들 갈피를 못잡고 우왕좌왕 하고 있는 상태라...^^ 여러모로 보고 듣고 배웠으면 합니다.


gyehong park

unread,
Jul 6, 2009, 9:30:00 PM7/6/09
to xp...@googlegroups.com
좋은 제안인듯 하네요.

이 정도가 이야기가 나왔으면  일단 한 번 모여서 진행을 하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운영이 되든 첫번째 모임은  김창준님이 끌어가 주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결자해지? ㅎㅎ 
이후 운영은 모임에 관심이 있고, 도와줄 분들이 따로 모이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참가 자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신듯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코멘트를 해주시면 좋을듯 보이네요.


2009/7/6 Youngrok Pak <pak.yo...@gmail.com>

yangwansu

unread,
Jul 6, 2009, 9:30:49 PM7/6/09
to xper
와 뜨겁군요... 동참하고 싶습니다.
결론이 어떻게 날지 궁금하네요 ^^
Message has been deleted

Hubert Shin

unread,
Jul 6, 2009, 10:30:53 PM7/6/09
to xp...@googlegroups.com
12월까지, 잠시동안은 참석하지 못할 상황이라, 매우 아쉽습니다.

혹시 모임 이후에,
메일링 리스트나 Xper Wiki 에 공유 내용을 간단하게라도 작성해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모임 즐겁게 하십시오

2009년 7월 7일 오전 10:32, yangwansu <ywsa...@gmail.com>님의 말:
.

On 7월6일, 오후2시08분, bc Yoon <mybcy...@gmail.com> wrote:
> 비전산전문가가 보는 것도 괜찮다면 좋습니다...
> 방법론으로 전문가, 현장의 내용을 듣는것으로도 영광입니다...
>
> 감사합니다.
>
> 2009/7/6 신현규 <shinn...@gmail.com>

>
>
>
> > 저도 지방이라 매번은 아니지만 짬짬이 참석하고 싶습니다~
>
> > 2009/7/6 Do-Hyung Jin <jin...@gmail.com>:
> > > 저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 > > 난상토론도 좋고 주제토론도 좋을 것 같습니다.
>
> > > 2009/7/6 Bywoong <bywo...@gmail.com>

>
> > >> 초보자도 참여가 가능하다면, 저역시 참여해보고 싶네요.
> > >> 평일저녁이면 저도 가능합니다.
> > >> 오프모임전이나, 첫 모임때 초보자를 위한 자료나 관련발표도 해주시면 좋겠네요. ^^
>
> > >> 2009년 7월 6일 오전 10:24, soungno <soun...@gmail.com>님의 말:

>
> > >>> 유부남인 저로서는 평일 저녁 시간 괞찬은것 같습니다.
> > >>> 이제 국내에도 슬슬 XP 에 힘이 좀 실려야 한다고 생각해서 오프 모임 적극
> > >>> 찬성 합니다.
>
> > >> --
> > >> [강성웅, Sungwoong Kang]
> > >> bywo...@gmail.com, 도곡동 413-3번지 로얄빌딩 3F, 02-3461-8763

장정수

unread,
Jul 7, 2009, 4:34:24 AM7/7/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눈팅만 해왔던 초보자지만 기회가 된다면 참석하고 싶습니다. ^^



2009년 7월 7일 오전 11:30, Hubert Shin <huber...@gmail.com>님의 말:

June Kim

unread,
Jul 7, 2009, 5:00:39 AM7/7/09
to xp...@googlegroups.com
2009/7/6 Youngrok Pak <pak.yo...@gmail.com>:

> 많은 분들의 열렬한 참여 의지가 확인되었으니 이제 다음 단계로 진입해도 될 것 같습니다.
>
> 그럼 이제 시간, 장소, 주기를 정하면 되겠네요.
>
> 주기는 처음에 한 달 정도라는 제안이 나왔고 거기에 별다른 이견이 없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
> 시간은 평일 저녁을 선호하시는 분이 많은 듯 하나, 지방에 있으신 분들은 평일에 하면 못 오니 주말과 평일을 섞는 것도 괜찮을 것
> 같습니다. 격월로 한 번은 주말, 한 번은 평일 이런 식이면 좋을 듯.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
> 장소는 제 안을 포함해서 세 가지 안이 나왔습니다. 분당 이콜레모 사무실, 역삼동 삼성멀티캠퍼스, 상암동 DMC.
>
> 여러 가지 여건상 삼성멀티캠퍼스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면 그게 최고인 것 같습니다. 다만 평일 저녁에만 가능하다고 하니 평일 모임을
> 하는 달에는 삼성멀티캠퍼스에서 하고 주말에 할 때는 다른 곳에서 하면 되겠네요. 장소는 어쨋든 더 알아볼 여지가 있을 듯 합니다.
>
> 제안을 해본다면....
>
>  - 홀수달 셋째 주 토요일 2시, 분당 or 상암 or 다른 새로운 장소
>  - 짝수달 셋째 주 목요일 7시, 역삼동 삼성멀티캠퍼스
>
> 하필 셋째 주인 것은 7월 중에 첫 모임을 시작하기 위해서 ^^

헉, 그렇게 하면 제 일정이랑 딱 맞아 떨어져서 처음 몇 달 간 제가 참석을 못하네요.

저는 홀수달은 네번째 수요일, 짝수달은 네번째 토요일로 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렇다면 7월 22일(수), 8월 22일(토), 9월 23일(수), 10월 24일(토), ... 가 되겠네요.

시간은 평일은 저녁 7시반, 토요일은 오후 2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하나 더 제안하자면, 대장을 정했으면 합니다. 갑자기 뭔가 변동사항이 생기거나 할 때, 혹은 비상연락망을 가동해야할 때 등, 긴급 결정을
> 내리거나 공지를 띄우거나 할 사람이 있는 게 좋을 듯.
>

오프 모임 퍼실리테이터를 페어(2명)로 두고(가끔 한 사람이 빠질 수도 있으니까), 반년씩 맡으면 어떨까요.

Sangchel Hwang

unread,
Jul 7, 2009, 5:35:09 AM7/7/09
to xp...@googlegroups.com
그럼 첫 모임은 7월 22일 수요일 저녁 7시30분이 되겠군요.
참석자는 30명 정도로 생각하면 될거 같은데요.

이견 없으시면 내일 예약 하고 그룹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2009/7/7 June Kim <june...@gmail.com>:

--
Pragmatic Story, http://pragmaticstory.com

하동욱

unread,
Jul 7, 2009, 5:41:06 AM7/7/09
to xp...@googlegroups.com

계속 눈치만 보고 있다가 뒤늦게 글 올립니다.

저도 참석해서 많은 걸 배우고,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2009/7/7 Sangchel Hwang <k16...@gmail.com>

Seung-Yong Ahn

unread,
Jul 7, 2009, 5:43:40 AM7/7/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개발을 떠난지 오래지만, 참석하고 싶습니다.  공지 기다려지네요

감사합니다.

2009/7/7 하동욱 <dwo...@gmail.com>

주남정

unread,
Jul 7, 2009, 10:12:26 AM7/7/09
to xp...@googlegroups.com
영락없는 초보지만 저도 참가하고 싶습니다.
7/22일에 뵙겠습니다. :)


2009년 7월 7일 오후 6:41, 하동욱 <dwo...@gmail.com>님의 말:

din...@gmail.com

unread,
Jul 7, 2009, 1:16:06 PM7/7/09
to xper
저도 참석하고 싶습니다.ㅋㅋ
많이 배우고 싶습니다~~~

On Jul 3, 1:41 pm, June Kim <junea...@gmail.com> wrote:
> 안녕하세요.
>
> xper 정기 모임을 제안합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꾸준하게 했으면 합니다.
>
> 제가 이 모임을 통해 기대하는 것은, 다양한 경험을 모으고, 또 새로운 실험을 해서 국내 애자일 방법론 구현의 수준을 더
> 높이며, 개인들이 커뮤니티에서 지속적인 에너지를 얻어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요일 아침 등산도 동호회 회원들이랑 같이 하면
> 아무래도 혼자서 하는 것보다 더 꾸준히 하게 되는 것처럼요.
>
> 프로그램은 다음 내용으로 하면 어떨까요.
>
> * 한 달 간의 애자일 경험 공유(기립 회의 개념) : 잘 된 것, 어려운 점 및 고민, 교훈, 다음에 시도하려는 것 등 (20분)
>
> * 주제 발표 : 특정 주제에 대해 누군가가 발표 (30분)
> -- 애자일 컨퍼런스에 발표되었던 논문이나 블로그글들 토론할 수도 있음
>
> * 자유 토론 : 현장에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 나열하고 우선순위를 뽑아서 몇 가지 토론 (35분)
>
> * 회고 : 오늘의 아하 공유 (15분)
>
> * 중간에 쉬는 시간 및 버퍼로 20분
>
> 매 달 x번째 주 x요일 식으로 하면 좋겠네요. 어떠신가요?

이경수

unread,
Jul 7, 2009, 8:08:43 PM7/7/09
to xp...@googlegroups.com
오옷 드디어 첫 모임 이군요! ^^
 
저두 처음인데.. 가서 많이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2009년 7월 8일 오전 2:16, din...@gmail.com <din...@gmail.com>님의 말:

Yoonchol Shin

unread,
Jul 7, 2009, 8:30:06 PM7/7/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참석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Richpapa

unread,
Jul 7, 2009, 8:52:14 PM7/7/09
to xp...@googlegroups.com
그런데, 장소는 어딘가요?













2009년 7월 8일 오전 9:30, Yoonchol Shin <yoon...@gmail.com>님의 말:



--
ALTICAST CORP.
RYAN AHN(安建國, 안건국)

Assistant Manager | EAI Team | SS Group
TEL.82.2.2007.7786   MOBILE.82.19.299.2260   FAX.82.2.2007.7792
15F, NARA INVESTMENT BANKING CORPORATION BLDG
1328-3,SEOCHO-DONG, SEOCHO-GU, SEOUL,KOREA 137-070.

김경운

unread,
Jul 8, 2009, 5:18:21 AM7/8/09
to xp...@googlegroups.com
애자일 방법론, 스크럼, TDD를 책을 통해서만 이해를 하고 실제로 적용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실천 의지가 약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현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도 막막하고 실제로 적용했을 때
반발감을 해소 할 수 있는 방법, 과연 효과가 있을까?라는 저변에 깔린 약한 마음에 시도 조차 못하고 있는 데
모임을 갖게 되면 아무래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저 또한 도음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신청합니다.

2009년 7월 3일 오후 1:41, June Kim <june...@gmail.com>님의 말:

안녕하세요.

xper 정기 모임을 제안합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꾸준하게 했으면 합니다.

제가 이 모임을 통해 기대하는 것은, 다양한 경험을 모으고, 또 새로운 실험을 해서 국내 애자일 방법론 구현의 수준을 더
높이며, 개인들이 커뮤니티에서 지속적인 에너지를 얻어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요일 아침 등산도 동호회 회원들이랑 같이 하면
아무래도 혼자서 하는 것보다 더 꾸준히 하게 되는 것처럼요.

프로그램은 다음 내용으로 하면 어떨까요.

 * 한 달 간의 애자일 경험 공유(기립 회의 개념) : 잘 된 것, 어려운 점 및 고민, 교훈, 다음에 시도하려는 것 등 (20분)

 * 주제 발표 : 특정 주제에 대해 누군가가 발표 (30분)
  -- 애자일 컨퍼런스에 발표되었던 논문이나 블로그글들 토론할 수도 있음

 * 자유 토론 : 현장에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 나열하고 우선순위를 뽑아서 몇 가지 토론 (35분)

 * 회고 : 오늘의 아하 공유 (15분)

 * 중간에 쉬는 시간 및 버퍼로 20분

매 달 x번째 주 x요일 식으로 하면 좋겠네요.  어떠신가요?





--
나는 유일한 사람이며, 그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어도, 무언가는 할 수 있다.

Youngrok Pak

unread,
Jul 8, 2009, 6:16:28 AM7/8/09
to xp...@googlegroups.com
오프 모임 퍼실리테이터를 페어(2명)로 두고(가끔 한 사람이 빠질 수도 있으니까), 반년씩 맡으면 어떨까요.


두 명을 뽑는다면, 이번에 추진력을 보여주신 황상철님과 평소 각종 커뮤니티의 오프모임 매니아이신 박계홍님을 추천합니다.


June Kim

unread,
Jul 8, 2009, 8:36:16 AM7/8/09
to xp...@googlegroups.com
2009/7/8 Youngrok Pak <pak.yo...@gmail.com>:

>> 오프 모임 퍼실리테이터를 페어(2명)로 두고(가끔 한 사람이 빠질 수도 있으니까), 반년씩 맡으면 어떨까요.
>>
>
> 두 명을 뽑는다면, 이번에 추진력을 보여주신 황상철님과 평소 각종 커뮤니티의 오프모임 매니아이신 박계홍님을 추천합니다.
>

저도 좋습니다!

PyO

unread,
Jul 8, 2009, 9:12:06 AM7/8/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좋습니다!

2009/7/8 June Kim <june...@gmail.com>

Sangchel Hwang

unread,
Jul 8, 2009, 9:55:22 AM7/8/09
to xp...@googlegroups.com
^^ 일단 평일 장소를 제가 준비한다고 했으니 이번 첫 모임은
제가 주관해서 준비하겠습니다.

금일 멀티캠퍼스에 문의했더니 22일날은 차주 월요일 확정해서 알려준다고 하시네요.
차주 월요일 강의장 확정되면 그룹에 공지하겠습니다.


2009/7/8 PyO <vid...@gmail.com>:

--
Pragmatic Story, http://pragmaticstory.com

kscs.i...@gmail.com

unread,
Jul 12, 2009, 10:09:55 PM7/12/09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립니다. 인사이트 출판사의 김강석입니다.

제가 이렇게 메일을 올려도 되나 모르겠습니다.

 

 xper 여러분께 메일을 올리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오라,

<Outside-in Software Development>의 리뷰를 요청 드리기 위함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IBMCarl Kessler John Sweitzer이고 역자는 차영호 님입니다. *가제: 이해관계자 중심 소프트웨어 개발, **아마존 주소: http://www.amazon.com/Outside-Software-Development-Successful-Stakeholder-based/dp/0131575511/ref=sr_1_1?ie=UTF8&s=books&qid=1247450043&sr=1-1)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를 정의하고, 그들의 이해와 요구를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개발 접근법입니다. 보편성으로만 인식했던 고객이라는 개념을 보다 구체성의 고객으로 확대시키고 세밀화시켰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 관심이 있는 세 분을 모시겠습니다.

리뷰해주신 내용은 역자에게 전달되어 좋은 책을 내는 데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리뷰기간은  프린트 원고와 원서 pdf를 받으신 후 10일입니다. (조금 촉박합니다.)

제 개인 메일로 회신 부탁 드립니다. (지메일을 쓰는 kscs.insight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김강석 드림

 

sungchul park

unread,
Jul 12, 2009, 10:16:45 PM7/12/09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마침 새 프로젝트에서 PM 맡게 되어 stakeholder 정의와 관계 형성에 관심이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리뷰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10일이면 넉넉하지 않은 시간이지만 매력적인 주제라서 이렇게 신청해봅니다.

제 이름은 박성철이고 gyumee.egloos.comhttp://me2day.net/geekinside 의 주인장입니다.
지금은 오픈소스파트너라는 조그마한 회사에서 개발부 부장으로 있습니다.

2009년 7월 13일 오전 11:09, <kscs.i...@gmail.com>님의 말:

Sangchel Hwang

unread,
Jul 14, 2009, 10:36:50 AM7/14/09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첫번째 오프모임을 준비하기로 했던 황상철입니다.

금일 강의장을 예약했습니다.

날짜: 7월 22일
장소: 역삼역 1번출구 삼성 멀티캠퍼스 504호(5층)
최대인원: 40명


PC없이 토론할 수 있는 곳을 달라고 했는데 확실한건 직접 가서 확인해봐야 할 듯 합니다.
빔, 스크린, 화이트보드는 모든 강의실이 다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 안해도 될거 같습니다.

따로 참가신청을 받을 필요는 없을거라 생각합니다만 다른 분들 의견은 어떠신지요?

2009/7/8 Sangchel Hwang <k16...@gmail.com>:

윤기성

unread,
Jul 14, 2009, 8:03:51 PM7/14/09
to xp...@googlegroups.com

오프모임에 참가할때 준비해야할것들은 없는지요?

ZealotMaster

unread,
Jul 14, 2009, 8:41:44 PM7/14/09
to xper
있었으면 하던 모임이 활성화되는것 같아서 참 좋습니다..
참가하고 싶은데 자격이나 제한이 있을까요?

gmail

unread,
Jul 14, 2009, 9:55:29 PM7/14/09
to xp...@googlegroups.com

정기 모임 참여하고 싶습니다.

 

XP에 대해 처음 접하고 계속 눈팅만 하다가, 이렇게 참여 신청합니다.

 

평일 저녁 모임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

 

주말에는 가족을 위한 시간이라…^^;

 

오재용

unread,
Jul 14, 2009, 10:18:29 PM7/14/09
to xp...@googlegroups.com
정기모임 참여하고 싶습니다.
 
평일저녁에 참여 가능합니다.
2009/7/15 gmail <lic...@gmail.com>



--
MSN:matob...@hotmail.com
Gmail:obse...@gmail.com
Skype:matobsecure
Mobile:016-240-0861
Voip(LG-Dacom):070-7560-0879

서민석

unread,
Jul 14, 2009, 11:40:13 PM7/14/09
to xp...@googlegroups.com
저도 참석토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
 
7년여를 S/W 개발자로 지내다가,
비겁하게도(?) 사업부서로 옮겼습니다만만,
여전히 개발 협력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애자일에는 관심도 있고, 책도 구입해서 읽었습니다만,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에 심한 갈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2009/7/3 June Kim <june...@gmail.com>

Sangchel Hwang

unread,
Jul 14, 2009, 11:52:07 PM7/14/09
to xp...@googlegroups.com
어젯밤 박계홍님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온오프믹스를 통해 신청을 받으려고 합니다.
곧 그룹에 공지가 올라올테니 기다리시죠.


2009/7/15 서민석 <elro...@gmail.com>:

--
Pragmatic Story, http://pragmaticstory.com

헝그리맨

unread,
Jul 14, 2009, 11:52:32 PM7/14/09
to xper
좀 늦었지만, 참가하고 싶습니다.^^;
좋은 이야기 많이 듣고 배우고 싶습니다.
수요일, 토요일 모두 참석 가능하구요.
회사가 분당이라 분당,강남 다 가능합니다.

Kwangseob Kim

unread,
Jul 16, 2009, 9:00:10 PM7/16/09
to xp...@googlegroups.com
한참(?)을 고민하다가 글을 남김니다.

주중 모임에 참석하고 싶고, 애자일에 관해서는 생초보입니다. 작년부터 xper에서 눈팅을 하고 있고, 현재 IT쪽 연구원으로(정보검색) 종사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7월 3일오후 1:41, June Kim <june...@gmail.com>님의 말:

한정헌

unread,
Jul 16, 2009, 9:58:56 PM7/16/09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저도 가입 이 후 몇 개의 글만 올리고, 계속 눈팅만 했었는데.
정기 모임에 참가해서, 여러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네요.
하는 일은 si업체에서 방법론 관련 부서에 근무하고 있고, 몇몇 책들을 통해 애자일을 접하고,
나름 회사 방법론에 애자일을 접목하고, 전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허지만 아직까지는 si업계에서는 힘든 점이 많군요.
저와 같은 노력 및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네요. 
만나면 반가울 것 같네요. ^ ^
2009년 7월 17일오전 10:00, Kwangseob Kim <mrkwa...@gmail.com>님의 말:
Reply all
Reply to author
Forward
0 new mess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