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조사] 11월말 미니 시스템어드민 공개 세미나하려는데 참가의향 및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문태준

to sysadminstudy
몇년전부터 시스템 어드민 스터디 모임을 해 왔습니다. 준비가 부족한 상태이지만 준비가 부족한 대로 11월말 마지막 주 토요일
(11.28) 미니 공개 세미나(또는 컨퍼런스 등) 형태로 자리를 마련하고 이후에 자료가 보강되면 더 큰 규모로 공개 세미나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시스템운영과 관련하여 일하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다시피 개발쪽외에 시스템운영과 관련하여서는 국내에서는 거의 공개세미나나 컨퍼런스
도 없고 해외와의 지식격차는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약하나마 최근에 공부했던 것들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부모임하면서 가장 크게 고민을 했던 것은 자동화된 인프라구축, 체계화된 시스템운영이며 관련된 사람들끼리의 네트워크 만들고 공유
하기입니다.

아래 주제는 다음 모임에서 최종 확정할 것인데 이런 것들 하면 참가하실 의향들이 있으신지, 주제를 잘 모르겠다 등등 의견 부탁드
려요. 말그대로 미니세미나이니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마시구요. 하게 되면 참석할 의향이 어느정도 있는지 잘 몰라서 사전 조
사입니다.

http://groups.google.com/group/sysadminstudy/browse_thread/thread/668ff9...
ㅇ 자동화된 인프라구축 자동화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 시스템관리의 패러다임 변화, 방법론
ㅇ Configuration Management tool 다음의 설정관리툴 설명 및 데모
- slack, dist
- ControlTier -
(puppet, cfengine 은 준비가 되면 함)
ㅇ 기타 : HPC 소개 간단하게 할 수도 있음

ㅇ 참가회비는 장소대여, 자료준비 등이 있기 때문에 1인당 1-2만원, 뒷풀이 참가시 1-2만원 정도 예상합니다.
ㅇ 날짜 : 2009.11.28(토) 서울 강남 근처나 아무 대학교 같은 곳 이용. 오후 2,3시부터 2-3시간. 뒷풀이는 꼭
함!!!

범냉이

to sysadminstudy
연말이 다가와서 그런지 많이 바쁘네요. 다른 분들도 많이 바쁘실 듯..

저는 찬성 이요!!!! 관련 내용 coffeenix에도 올려 놓아야겠네요 ^^;

=3==3

jskim

to sysadm...@googlegroups.com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입니다만
시간이 여의치 않아 스터디 참석은 못했습니다.
주말에 하는 세미나라면 되도록 참석하고 싶습니다.

문태준

to sysadminstudy
음냐.. 반응이 썰렁하네요??

의견들 주시와요. 사전조사에서 별 반응이 없으면 좀 고민이 되네요.
범냉이님 coffeenix 에 아주 간단한 댓글 하나 달았습니다.

"趙大源 [Daewon.Cho]"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조대원입니다.

참석해야지 해야지 하는 생각과는 다르게 스터디도 제대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정말 특별한 일이 아니라면 스케쥴을 비워놓고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전 데비안유저스때 참여했더 세미나, 컨퍼런스 이후 첨이라 많이
기대가 됩니다.

문태준 쓴 글:

Hui-Seok Lee

to sysadminstudy
안녕하세요 이 희석입니다.

요즘 너무 격조했던거 같네요...

자동화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 시스템 관리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내용은

한번쯤은 서로 이야기 해보고 고민 해볼만한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Configuration Management Tool 관련 내용은 고민은 해봤지만 해당 프로그램들을 써볼 기회가 없어서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

이번 세미나는 가능하면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my_story

to sysadm...@googlegroups.com
매번 메일만 받아 보던 사람입니다.
(--)(__)
저도 이제부터 가능하면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2009년 10월 23일 오후 12:00, 문태준 <j...@tunelinux.pe.kr>님의 말:

이승일

to sysadm...@googlegroups.com
항상 눈팅만 하구있었습니다만, 이번 세미나는 꼭 참석하고 싶네요
항상 좋은 활동 감사합니다.

봉원훈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봉원훈입니다.

저도 이번에 용기내어서 참여해 보려고 합니다.
도와드릴 일이 있으시면 언제든 주저하지 마시고 요청부탁드립니다.
그럼 그때 뵙겠습니다~

2009년 10월 22일 오전 12:51, 문태준 <j...@tunelinux.pe.kr>님의 말:

In-Douk Hwang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황인덕입니다.

아래 발표하고자 하는 내용중에서, 오프라인 모임때 말씀드린 것 처럼 HPC 관련된 부분을 맏고자 합니다. 내용이 준비되는대로 그룹스에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Top500에 등재되어 있는 시스템들을 대상으로 준비해보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슈퍼컴퓨터 센터들의 홈페이지를 찾아다니는 것도 쉽지 않고 내용 또한 우리말도 아니기 때문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있는 내용을 위주로 준비하겠습니다.

저희 회사 분들중에서는 아직 몇분이 참여하실지에 대해 구체적인 이야기가 없어 참석인원을 아직은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다음 주 중에는 참석인원이 나올듯 합니다.

Regards,

2009년 10월 23일 오후 3:37, 봉원훈 <bongd...@gmail.com>님의 말:

--
=-=-=-=-=-=-=-=-=-=-=-=-=-=-=-=-=-=-=-=-=-=-=-=-=-=-=-=
In-Douk Hwang, Customer Service, CRAY Korea Inc.

보순 박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요. 전 박보순이라고 합니다.

매일 눈팅만 하다가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저도 이 모임에 참석을 하고 싶습니다.

전 이전에는 HPC를 지금에는 infiniband기반 가상호쪽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보내세요.

감사합니다.

2009. 10. 23., 오후 4:25, In-Douk Hwang 작성:

Ik-Su Byeon

to sysadm...@googlegroups.com
항상 눈팅으로 메일만 읽고 있습니다.

대전에서 근무를 하여 평일에 하는 스터디 참석을 못했습니다.

저 또한 주말이나 금요일 저녁이면 참석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10월 22일 오후 5:10, jskim <net...@gmail.com>님의 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입니다만
시간이 여의치 않아 스터디 참석은 못했습니다.
주말에 하는 세미나라면 되도록 참석하고 싶습니다.

--
(\__/)
(='.'=)

juni0...@hotmail.com

to sysadminstudy
안녕하세요. 저도 늘 눈으로 보기만 하고 있었는데, 관심있는 내용이라서 참가하고 싶습니다.

현재 오픈소스 솔루션을 이용하여 (Nagios(상태모니터링), Munin(성능모니터링), rsyslog(로그모니터링)) 모니터링
을 조금이나마 편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
열심히 설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순서상 설정관리 이전에 시스템 모니터링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금번 세미나에서도 모니터링에 대해서도 다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KLDP에서는 junilove로, 최근에는 coffeenix IRC 채널에서 jjun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박희준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늘상 메일만 받아보고 글만 읽던 1인 입니다.
저도 이번에 용기를 내어 참석해보고자 합니다.

제 이름은 박희준이라고 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istyles mwgelove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김호현입니다

openvpn-als 파일 업로드하였습니다.
내용이 너무쉬어서 금방끝날것같습니다.
간단히 openvpn-als howto 와 Admin 툴 그리고 client 에 설치하는과정까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중소형태의 규모기업내에서나 개인용도로 쓰는데 딱 알맞을것같아 선택해보았습니다..
모임때 뵙겠습니다. 그리고 sysadmin 공개세미나 역시 자동참석하겠습니다.^^:

2009년 10월 26일 오전 9:52, 박희준 <tuxia...@gmail.com>님의 말:

최원

to sysadminstudy
저도 항상 보기만 했는데. 이번엔 꼭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석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