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sysadmin 참가 및 문의신청란입니다. 온라인 참가자도 환영합니다!

문태준

to sysadminstudy
2008년 sysadmin 모임 참가 및 문의신청란입니다.
온라인 참가자도 환영합니다!

궁금하신 것들, 참가하고 싶으신 분들 여기에 말씀해주세요.

hkm...@gmail.com

to sysadminstudy
1월 30일 모임에 참석 신청합니다. (달력에 빨갱이로 칠해두었습니다. ㅎㅎ)
공동 번역, 스터디의 결과물에 대한 플랫폼은 역시 쉬운 스프링노트가 좋지 않을까 합니다.
(위키도 개인적으로 선호하지만 아무래도 진입벽이 스프링노트가 편하겠죠. )

요즘 EMC쪽 필드엔지니어로 분야를 바꿀까 심히 고민중입니다.
(이제 몸이 무거워 쉽게 회사를 옮길 처지는 못되지만 더 늙기전에 도전해보고 싶은 욕구가 불끈거리네요. ㅎㅎ)

xix27

to sysadminstudy
안녕하세요
1월 30일 모임 신청하려고합니다

공고에 //회비나 참여신청시 교재 1장 번역작업 제출 등 제한을 두려고 합니다.// 라고 되어있던데, 30일 모임전에 교재 1
장 번역해서 올려야하나요?

예전에 kldp 10주년행사에서 뵈었던 기억이 나네요
30일에 뵙겠습니다

문태준

to sysadminstudy
이번 모임까지는 좀 편하게 참가하시면 될 듯 하구요.
함께 모여 세미나를 진행하는데 한다고 했다가 빠져버리면 참 난감해서 어떻게 이걸 방지할까 고민하는 것이지요.

이런 것도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처음에는 한꺼번에 4명이 해야겠지만 4개의 장을 준비해서 해당 모임에서 2개의 장을 논의하고 그 다음부터는 이전 모임
1차 세미나 : 4명이 한꺼번에 번역 또는 요약하여 준비. 그중 1, 2장 세미나 진행. 3,4장 미리 자료 올림. 다음 발제
자는 5,6장 정리하도록 함.
2차 모임 : 지난번 정리했던 3,4장으로 세미나 진행. 다음 발제자 7,8장 정리하도록 함

이건 현실성이 없으려나?? 그러니깐 서로 토론하고 공부하는건 2주전에 올라왔던 내용으로 하는거죠. 항상 자료는 먼저 올라와있는거
죠. 그러면 설사 내용정리했던 분이 해당 모임에 빠지는 불상사(?)가 발생해도 세미나는 진행할 수 있을 듯 한데요. 너무 복잡한
가??

엄기성

to sysadm...@googlegroups.com
엄기성입니다.

이런 이슈는 스터디 모임 대부분의 이슈일 것 같습니다.

1. 아래 링크는 제가 가입된 다른 모임의 소개 기사인데, 참고하실 수 있도록 보내드립니다.
"2번 결석? 자동 퇴출됩니다"…윈도서버2008 스터디모임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200&g_serial=307589

2. 김창준 님의 "Agile 이야기" 블로그에 소개된 스터디 비결입니다.
우리 모임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agile.egloos.com/3684946

(개인생각)
너무 백업을 염두에 두면, 발표자들이 느슨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취미나 대학교 수준이 아닌, 현업 실무자들의 모임이기에 어느 정도의 책임감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문태준

to sysadminstudy
새로 신청하신 분들은 좀전에 보낸 메일 참고하시구요.
http://groups.google.com/group/sysadminstudy/browse_thread/thread/db8d9f71998f56cd

기성님이 소개하신 내용을 보니 참고는 되네요. 자동 퇴출은 그런듯하고 김창준님의 이야기는 참고가 될 듯 하네요.

좀 다른 이야기이지만 제 개인적인 공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 일단 서문과 목차를 열심히 봅니다. 보통 목차는 따로 복사하든가 출력을 해서 봅니다.
항상 세부내용을 보면서도 전체 목차를 왔다갔다리 하면서 큰 흐름을 참고합니다.
책에 낙서를 무진장 하는 편인데 왼쪽과 오른쪽 공간을 이용하여 해당 문단의 핵심내용을 연필로 적습니다.
한 장의 내용을 처음에 대충 쫙 보고 다시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본 후 마지막에 한번 요약한다는 생각으로 다시 빠르게 봅니다. 책
에는 빈 종이를 하나 끼어놓고 참고해야하거나 알아봐야 할 것들을 기록합니다. 책볼때는 확인해봐야겠다 생각하지만 막상 책을 놓는
순간 이미 까먹지요. 여기서 메모한건 바로 확인을 하거나 아니면 다이어리등에 기록을 합니다.

책에다가는 서로 다른 볼펜으로 기록을 하지 않는데 손으로 쓰는 다이어리의 경우는 회사일정과 개인일정을 다른 색깔의 볼펜으로 표시
합니다. 그러면 서로 구분하기도 쉬어서요. 매달 내가 회사업무와 개인업무에서 어떤 걸로 시간을 썼는지도 확인하기 편하죠.

김창준님이 말씀하신 내용은 일반서적이라면 따로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일듯한데 원서의 경우는 적용하기
가 힘들듯. 이번 책의 경우도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정책적인 내용이라서 사전에 읽어보지 않으면 좀 버거울 수 있는 내용이지요. 아
뭏든 참고할만한 내용이라서 개인적으로 링크는 기록! 논의를 하면서 바로바로 정리하는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회의를 해
도 맨날 미리 준비해오라고 해도 준비해오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모여서 논의하고 바로 작업을 하는 것은 결과면에서도 좋더군요. 현
업으로 돌아가면 다시 그쪽으로 신경이 쏠리기 때문에 회의에서 논의했던것들은 까먹지요. 그러니깐 회의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바
로 회의끝나고 정리하며 진행.

시간관리서적에서는 회의를 상태회의, 업무회의로 나누어 상태회의(프로젝트 진도보고)가 끝나고 바로 문제 해결을 위한 회의를 곧바
로 이어서 하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요. 이말은 맞는듯.

On 1월23일, 오전7시36분, 엄기성 <jur...@ncsoft.net> wrote:
> [...]
>
> 2. 김창준 님의 "Agile 이야기" 블로그에 소개된 스터디 비결입니다.

노랑배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이황배입니다.

아~~~ 저는 무진장 힘드네요..
메일링은 오는데 일에치여 메일을 보는건지 뭘 보는건지 모르겠어요
열심히 책도보고 해야하는데 일만 너무 열심히 했네요.

많은 분들이 수요일 모임을 준비중이신데 저는 뭐하나 하는게 없어 죄송할 따름이네요
지금도 모임의 적응기인지 모르겠지만 분발하도록 하겠습니다.
뭐하나 일거리를 찾아봐야겠어요..^^

책 열심히 보고 수요일날 뵙겠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08. 1. 27, 문태준 <j...@tunelinux.pe.kr>님이 작성:
인터넷세상 이지빌

Ezvil Community www.ezvil.net

ⓗ 010-7634-2525

"趙大源 [Daewon.Cho]"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조대원 입니다.
회사에 일이 생겨서 이번 30일 모임에는 참석이 힘들듯합니다.
1차 모임부터 빠지게 되서 무척이나 아쉽습니다.

다음 모임부터는 될 수 있으면 꼭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태준 쓴 글:

아고라

to sysadminstudy
구글 그룹스를 처음 써봐서 적응하는데 약간 헤멨네요.
DSN 통해서 모임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도 다음모임부터라도 참석하고 싶습니다. 3월5일 오프라인 출석하겠습니다.

책을 구매하려고 했더니 수입대행으로 되어 있네요. 예상 입고가 15~20일이나 걸린다는군요
이번 모임에는 책 가지고 가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5peaker

to sysadminstudy
안녕하세요. 이동엽니다.

저도 몇번의 실패(?) 끝에 갖은 수단을 동원하여 어제 구매를 하였습니다.
교보문고에 직접 문의한 결과 광화문에 1권, 강남에 1권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광화문에 있는 1권은 어제 제가 구매를 했고 남은건 이제 강남에 한권일듯 합니다.
전화문의 하시고 직접구매하러 가시면 될것 같네요.
온라인 구매는 파주센터에 재고가 있는것이 아니라서 힘들다고 합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