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0 릴리스

Changwoo Ryu

to 맞춤법 검사
http://code.google.com/p/spellcheck-ko/downloads/list

- 갈퀴 데이터 업데이트
- 용언 활용 규칙 추가
- 대치 규칙 추가
- 앞에 오는 단어의 종류에 따라 (특히 대명사) 조사 허용 여부가 달라짐.
(너+가 => 너가(x)/네가(o) 등)
- 표준어 규정에 따라 용언+용언 형태의 합성 용언의 경우 보조 용언 붙여
쓰기를 금지. '용언합성' 속성 필요.

--
Changwoo Ryu <ryu.ch...@gmail.com>

JiHui Choi

to spellc...@googlegroups.com
수고하셨습니다.
여기에 업데이트 해두었습니다.
http://mr-dust.pe.kr/entry/Hunspell-based-Open-Korean-spellchecker

0.2.4 에서는 윈도우즈+오픈오피스에서 갑자기 종료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0.3.0 을
테스트해 본 바로는 별 이상 없어 보이네요.

--
Regards,
JiHui Choi

Changwoo Ryu

to spellc...@googlegroups.com
저번에 말씀드렸듯이 deb 패키지는 직접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데비안에 들어 있으니 hunspell 1.2.8 버전 업 요청을 하고 데비안에 있
는 패키지를 끌어 오면 되는 일입니다.

2009-06-20 (토), 04:57 +0900, JiHui Choi:

--
Changwoo Ryu <ryu.ch...@gmail.com>

JiHui Choi

2009/6/20 Changwoo Ryu <ryu.ch...@gmail.com>

> 이미 데비안에 들어 있으니 hunspell 1.2.8 버전 업 요청을 하고 데비안에 있
> 는 패키지를 끌어 오면 되는 일입니다.

네. 그렇지 않아도 이번에 그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debian 패키지를 보니 사전 데이터 파일을 만드는 source 만 들어있더라구요.
그래서 좀 갸우뚱 했습니다. 제가 만드는 패키지는 실은 (이미 만들어진)사전 데이터
파일을 특정 디렉토리에 집어넣는 것인데, 창우님이 패키지로 대체가 될까 싶더라구요.
그래서 사실 하시는 김에 ;; 그 부분까지 되게 하거나, 아니면 제가 하던 패키징을
해주실 수 있는가 여쭤보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hunspel 1.2.8 버전 업 요청 프로세스나 데비안 패키지를 끌어온다라는
말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해 좀 알아봐야겠습니다. 가능하다면 관련 패키지를
language-support-ko 에 포함시키고, 최근에 발표된 렉시 글꼴 같은 것도
메인 저장소에 집어 넣었으면 하거든요. ^^;

여튼 알아보고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좀 여쭤보겠습니다.

Changwoo Ryu

to spellc...@googlegroups.com
2009-06-20 (토), 13:55 +0900, JiHui Choi:

> [...]
> 그래서 사실 하시는 김에 ;; 그 부분까지 되게 하거나, 아니면 제가 하던 패키징을
> 해주실 수 있는가 여쭤보려고 했습니다.

deb 패키지는 원래 소스 패키지를 빌드하면 필요한 파일을 빌드하게 되어 있
습니다. 빌드한 파일 용량이 10메가에 달하는데 이 파일을 미리 집어 넣으면
용량이 지나치게 늘어납니다.

> [...]
> 메인 저장소에 집어 넣었으면 하거든요. ^^;

패키징을 하지 마시고 우분투에 버그리포트를 하셔서 그냥 데비안 패키지를
쓰시라는 겁니다. 다른 한글 패키지들처럼 데비안 패키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안 드는 게 있다고 직접 다 fork 버전을 만들어서 따라가면
서 패키징하려고 하다 보면 힘들기도 하지만 그렇게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
다. 오히려 나중에 뭐가 안 맞거나 늦어지거나 하면 다른 로컬 배포 버전들처
럼 사람들이 불편을 겪습니다.

--
Changwoo Ryu <ryu.ch...@gmail.com>

JiHui Choi

> [...]

> 습니다. 빌드한 파일 용량이 10메가에 달하는데 이 파일을 미리 집어 넣으면
> 용량이 지나치게 늘어납니다.

생각해보니.. 그렇군요. 아 바보같다. 뭔 생각을 한 거지? -_-;;;

> [...]
> 다. 오히려 나중에 뭐가 안 맞거나 늦어지거나 하면 다른 로컬 배포 버전들처
> 럼 사람들이 불편을 겪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런 건 아니고요.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hunspell 1.2.8 만
있으면 되는지, 그리고 패키징을 해서 다른 사람들도 잘 쓸 수 있는지 확인해
보려고 시작한 것입니다. 이미 오래전에 확인은 되었지만.. 게으름에 ;;

최근 다른 일 때문에 벌여놓은 일들을 정리하고 있는데, 좋은 조언을 주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Changwoo Ryu

to spellc...@googlegroups.com
이미 우분투에는 흘러들어갔네요.
https://launchpad.net/ubuntu/+source/hunspell-dict-ko

페도라에도 있습니다.
https://admin.fedoraproject.org/pkgdb/packages/name/hunspell-ko

2009-06-20 (토), 14:54 +0900, JiHui Choi:

--
Changwoo Ryu <ryu.ch...@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