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GIS 문의] 주석(Annotation) 기능 관련 건

shJeong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한 단계 넘어가면 다음 단계에서 어김 없이 새로운 기능에 대한 문의가 생기게 되네요.

이번에는 주석(Annotation)과 관련된 문의 입니다.

실제 툴을 사용하실 분들과 미팅 후 툴에서 커멘트 기능이 굉장히 중요한 기능이라고 합니다.

문의 사항 1.
QGIS의 주석(Annotation)은 어디에 저장 되는 것인가요?
텍스트 주석을 추가 하고 모든 레이어를 삭제 해도 주석은 남아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저장하면 다시 불러올 때 주석도 함께 불러와 지는데, 어떤 레이어 또는 어떤 파일에 저장되는 것인가요?
주석을 리스트로 표시하고 주석의 위치로 지도로 이동하는 기능을 찾고 있는데, 좀처럼 찾기 쉽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

문의 사항 2.
QGIS로 주석 입력 시 편의 사항을 주이 위해 QGIS 주석 기능에 양식 주석(Form Annotation) 추가해 보고자 하였으나, 세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는데 좀처럼 해결되지 않습니다.
(1) 양식 주석을 선택하고 지도 상에서 주석을 추가하면 더블 클릭 시 팝업되는 다이얼로그에서 양식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QGIS Help의 유튜브에서는 .ui를 미리 저장해 놓으면 해당 팝업을 선택하지 않아도 양식이 선택된 상태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혹시 .ui 파일의 기본 경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양식 주석에 양식 파일(.ui)을 선택하면 양식이 올바르게 표시 되지 않고, 최소화 되어 있는 상태(말로 표현하기 좀 어렵습니다.)로 표시 되고 해당 크기를 조절해 보면 .ui 파일이 적용되어 있는 것은 확인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ui 파일의 다이얼로그가 정상 표시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3) 가장 이상한 점은 (2)으로 다이얼로그가 표시되도록 조절 한 후 에디트 박스에 값을 입력하려고 해보았으나, 해당 에디트박스에 입력이 불가(Read only)합니다. 어떤 점에서 문제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문의 사항 3.
QGIS 최신 버전(3.24.0)을 설치해보니, "새 주석 레이어"란 기능이 추가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이런 저런 테스트를 해 보았으나, 제가 생각했던 기능과 차이가 많았습니다.
기존 주석 기능과 연동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주석 레이어를 추가 하고 폴리곤, 라인, 마커, 텍스트 주석을 추가 할 수 있으나 형상 정보가 어디에 저장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폴리곤, 라인, 마커, 텍스트 주석을 입력한 후 레이어 표시를 끄면 표시 되지는 않지만 속성 테이블 열기와 같은 데이터 정보는 확인 되지 않습니다.
레이어 우 클릭 후 Export나 저장 기능을 예상해보았지만, 해당 기능들은 지원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이 "새 주석 레이어"를 이용하여 주석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웹에서 검색하는데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분명 저 말고 다른 분들도 이런 고민을 하셨을 것 같은데... 제 검색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죠?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또 몇 개의 Plug-in을 만들어야 해서 고민이 되네요.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