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Web 사이트 제작 and more...

Keechang Kim

to open...@googlegroups.com
그동안 상당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장안에 아시는 분은 모두 알고 계시는
hooney.net 의 후니님께서 Open Web 사이트 제작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습니다.

사이트의 개념적 구도(콘텐츠), 레이 아웃, 기술적 선택 등의 문제와 관련하
여 후니님과 직접 연락을 취하시며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프랑스의 Open Web Group 과의 협력에 이어, 어쩌면 조만간 Open Web Japan,
Open Web Singapore 도 시작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http://my.opera.com/community/forums/topic.dml?id=143244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계속되어 왔던 웹표준화 운동이

1. 이용자(end-users)의 접근성(web accessibility),
2. 웹페이지 제작 기술 인력(supply side)의 계몽, 그리고
3. 웹사이트 운영자의 "자발적 변화"

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져 온 반면, Open Web Korea는

1. 경쟁 업체의 시장 진입(market access),
2. 웹페이지 주문자(demand side)의 의사결정에 영향력 행사, 그리고
3. 켐페인을 넘어서, 법적 수단을 동원한 "강제적 개편"

에 강조점을 두는 상당히 수정된 새로운 웹표준화 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
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용자와 개발자 커뮤니티 중심의 자발적 운동으로 지금까지 축적된 성과를
기초로하여, 이제는 경쟁 업체들의 적극적 참여를 통하여 공정거래와 자유무
역에 초점을 둔, 그리고 기술진 만의 문제가 아니라, 관련회사의 마케팅과 경
영의 문제로 그 초점을 전환하고자 합니다. 웹표준화는 이용자만의 문제가 아
닙니다.

Open Web 이 세계적인 운동으로 전개된다면(적극 노력 중입니다), 후니 님의
주도로 만들어질 openweb.or.kr 이 그 중심에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저의 유치한 수준으로 잠시 홈페이지를 바꾸어 보았습니다. 한번 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