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us 강의 해주실분~~

will...@gmail.com

to JoincLinuxProg
안녕하세요. 오늘도 좋은 봄날입니다.
IPC로 D-BUS를 써볼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자료가 많지 않네요 (정확히는 한글 자료 . 영어 자료는 보면 울렁울렁~)
결국 Unix Domain Socket으로 하고 있는데요.
요즘 PC쪽 어플리케이션보면 IPC 대세가 D-BUS인것 같아서 꼭 배워서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기존 IPC 프로그래밍이랑 좀 개념이 틀린것 같아서.. 잘이해가 안되네요..

혹시 관심 있으신분은 보시고 강의 글 부탁드립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http://bebop.emstone.com/research/tech/dbus

http://www.freedesktop.org/wiki/Software/dbus

http://en.wikipedia.org/wiki/D-Bus

dream yun

to joincli...@googlegroups.com
음..꽤 잼있을거 같네요.
IBM 문서가 잘되어 있는거 같은데, IBM문서로 한번 시도해봐야 겠네요.
강의 라기 보다는 사용기? 정도가 적당할거 같네요.

음.. 퇴근 후에 D-BUS 위키페이지를 함 만들어 봐야 겠네요.

2008년 4월 26일 (토) 오후 12:46, will...@gmail.com <will...@gmail.com>님이 작성한 메시지:

appler

to JoincLinuxProg
연드림님 이제 움직이시는 군요..

기대가 됩니다.

ㅎㅎ-_-;;

넘 날로 먹으려는거 티나죠?

죄송

dream yun

to joincli...@googlegroups.com
http://www-128.ibm.com/developerworks/linux/library/l-dbus.html
http://blog.viamentis.com/articles/2008/02/08/ipc-with-d-bus-in-linux
요 문서들이 맘에 드네요.

2008년 4월 28일 (월) 오후 5:16, dream yun <yund...@gmail.com>님이 작성한 메시지:

appler

to JoincLinuxProg
IBM 문서는 읽는 중이고요..

블로그는 개가 이쁘군요..-_-;;

엉덩이를 씰룩씰룩..

심의에 걸리는건 아니죠? ㅎ

dream yun

to joincli...@googlegroups.com
http://www.joinc.co.kr/modules/moniwiki/wiki.php/Site/system_programing/IPC/dbus
에 위키페이지 개설했습니다. 내일부터 컴파일 해봐야 할듯.

2008년 4월 28일 (월) 오후 10:35, appler <korea...@gmail.com>님이 작성한 메시지:

will...@gmail.com

to JoincLinuxProg
우와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흑...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d-bus가 있고 dbus-glib가 있는것 같은데.. 굳이 왜 구분해놨을까요? ㅋ

예제는 dbus-glib로 되어 있는것 같기도하구요...

아래 링크는 홈페이지에 있는 문서 입니다

http://dbus.freedesktop.org/doc/dbus-glib/

On 4월29일, 오전1시53분, "dream yun" <yundr...@gmail.com> wrote:
> [...]
>
> - 따온 텍스트 보기 -

will...@gmail.com

to JoincLinuxProg
문서를 보다 보니 dbus는 데스크탑어플간 IPC를 위해 위주로 쓰이는건가요?

바이너리 데이터를 주고 받는 프로세서간 전송용으로는 적합치 않는걸까요?

예제만 봐서는 판단이 안섭니다.

http://dbus.freedesktop.org/doc/dbus-specification.html

여기 스펙에보면 바이트 타입하고 여러가지가 많긴합니다만...

원래 할려고 했던게 임베디스 시스템(arm9)에서 GTK어플과 일반 프로세서(데몬)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려고 했던것인데요..

결국 joinc의 unix domain socket 강좌보고 그걸로 하고 있습니다만 (일단 이 선택이 맞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
다)

dbus는 이런류의 프로세서간 데이터통신(바이너리)에는 적합하지 않는걸까요?

보면 확실히 최근 gnome 어플쪽에는 dbus가 대세인것 같은데...

제대로 공부를 안해서 그런지...(사실 그렇겠죠^^;;) 도메인 소켓이 벌써 맘에 들어그런지 더 낳은 장점을 모르겠어요...

한글문서는 어찌이리없는지.. 흑..

어째든 희망과 지식은 나눠주는 joinc 만세입니다. 연드림 님도 만세~!